검색어 입력폼

[신학] 목회상담과 실습 - 가족관계의 강화와 상담

등록일 2003.12.03 워드파일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요약이 잘 되어 있습니다

목차

사회적 체계로서의 가족
교회의 부부와 가족 프로그램
가족 목회상담 및 관계 강화
합동 가족 치료법
목회자에 대한 가족 치료의 용도
가족 위기 상담
부부 및 가족상담을 위한 오른쪽 뇌의 방법
가족 폭력 및 강간에 있어서의 상담
- 토론주제 -

본문내용

사회적 체계로서의 가족

가족 치료법의 개척자인 액커먼(Mathan Ackerman)은 가족은 사회적 유기체라고 표현했다. 하나의 손이 부상을 당하거나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할 때 그 영향이 온 몸에 미치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여타 사회적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가족체계는 다수의 상호 의존적인 부속체계들로 이루어진다. 하나의 유기체로서의 가족은 독특한 심리적 자기 정체성을 지니며, 부부 한 쌍의 자기 정체성은 가족의 자기 정체성에 있어 핵을 이룬다. 새로운 가족의 자기 정체성을 빚어 내는 것은 바로 이 부부 한 쌍의 배필이 지닌 개성의 상호작용과 통합과 재분화(再分化)이다. 또한 가족 구성원 개개인의 행동과 태도, 가치, 관계 양식 등을 형성하는 것은 가족의 구조, 즉 무의식적인 가족의 규칙과 기대치, 가치, 금기, 신념, 의사소통 양식, 구성원 상호간의 힘의 분배 등이다.
개개인의 불안정한 인격은 가족간의 상호작용과 교란으로 인해 생긴다. 새터(Virginia Satir)는 “환자라고 확인 된 사람”은 가족 전체가 안고 있는 고통이 표출된 형태라고 보며 이를 “부정적 보완성”이라고 하였으며, 정신분석학자 그로챤(Martin Grotjahn)은 보완적 신경증이 가족 구성원들 사이에서 신경증적인 행동을 서로 심화 시킨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목회상담신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