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전통음악 ] 전통음악과 정치

등록일 2003.12.0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목차

-들어가며
1. 정치와 음악
(1) 전통적사고에 있어서의 정치와 음악
가. 예와악
나. 음악이 정서에 미치는 영향
다. 음악의 이데올로기성과 원형회귀의 사상
(2) 전통적 음악관의 비판
가. 원형회귀 사상의 비판
나. 음악의 이데올로기적 성격의 비판
다. 경험적 측면에서의 비판
-마치며

본문내용

관(官)의 주도하에 행해지는 예술활동들이 몰고 오는 여러 가지 폐단을 우리는 오늘날 비일비재하게 보고 있다. 음악이 사람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인정한 전통적 견해는 확실히 사실에 부합하는 것이기는 하지만, 이를 정치적 목적 또는 다른 이데올로기적 목적에 이용하는 것은 대중의 정서를 오도(誤導)하는 행위이며, 이는 결국 문화의 변질 및 왜곡, 나아가 문화의 파괴를 초래할 수 있다. 사회주의 국가에서의 예술의 모습이 이를 말해 준다.
또한 음악, 나아가 예술의 이데올로기화는 개인의 자유의 본질적인 부분의 침해이다. '느낄' 자유는 사상 및 양심의 자유와 마찬가지로 인간에게는 귀중한 자유이기 때문이다.
사실상 원형회귀의 사상과 이데올로기적 예술관은 어느 시대에나 존재해 왔다. 그리고 그것들이 갖는 긍정적인 기능도 우리는 알고 있다. 그러나 예술을 통한 정서의 통일과 국민화합에도 어디까지나 한계가 있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 나라는 문화적으로 위험한 상태에 놓여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 위험은 두 가지 형태로 존재한다. 하나는 관에 의한 '전통의 왜곡'이며, 다른 하나는 이른바 '민중예술론'이다. 이러한 것들이 낳을 결과는 전통적 관점에서 바라보듯 이상적인 것은 결코 아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