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소설] 판소리계 소설에 관하여

등록일 2003.12.03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판소리계 소설에 관한 개념적 설명과 판소리계 소설의 종류인 춘향전, 심청전, 토끼전, 흥부전, 적벽가를 중점으로 다룬 보고서입니다. 판소리계 소설에 관한 자료가 필요하신 분들께 유용하리라고 생각됩니다.

목차

◎판소리계 소설

◎춘향전
1. 작품 내용과 가치
2. 이본
3. 주제
4. 초시대적 공감을 보여 주는 고전

◎심청전<沈淸傳>

◎토끼전

◎흥부전(興夫傳)
1.흥부전의 생성과정
2.흥부전의 소재
① 대인 흥부와 소인 놀부
② 이승과 저승을 날아다니는 제비
③ 둥근 박, 그 영원한 세계
④ 개과천선(改過遷善)
3. 흥부전 이본 특징

◎적벽가(赤壁歌)

본문내용

◎판소리계 소설

영·정조대를 전후하여 귀족 주도의 문학에서 서민주도의 문학으로 전환되면서부터 歌唱을 위주로 하는 희곡적인 문학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그런데 그 명칭에 있어서는 타령이니, 창극이니, 잡극가니, 창극가니 하며 불려왔다.
판소리의 어의는, '판'과 '소리'의 성어로서 판놀음에 있어서의 한 유형인 '소리'를 뜻한다고 하겠어나 그 장르적인 개념은 형식과 내용을 아울러 고찰해야 파악될 것이다.
판소리의 대본(각본)으로는 「춘향가」를 비롯하여 「심청가」,「흥부가」,「토끼타령」,「장끼타령」,「배비장타령」, 「옹고집타령」, 「변강쇠타령」, 「매화타령」, 「신선타령」, 「무숙타령」, 「적벽가」등 열두 마당이 있었으나, 「신선타령」만 아직 그 텍스트를 발견하지 못하고 있다.
이와 같은 판소리 사설이 문자로 정착된 것이 곧 판소리계 소설이다. 다시 말해 판소리계 소설이란 판소리 광대가 공연하던 판소리 대본(唱本)이 소설 독자층의 요구와 講談師, 貰冊家,坊刻本業者의 상업적 목적과 맞물려 독자를 위해 轉寫되거나 서사 기록물로 인쇄된 것으로 민중의 발랄성과 진취성을 기반으로 한 민중의 공동작이다. 따라서 판소리 사설과 판소리계소설사이에는 질적 차이가 별로 보이지 않으며 부분적 차이만 있을 뿐이다.

참고 자료

국어국문학회,『판소리 연구』, 태학사, 1998.최혜진,『판소리계 소설의 미학』,
역락출판사, 2000.
金光淳, 『韓國古小說史』, 국학자료원, 2001.
金奭培, 「판소리 사설의 소설로의 전환문제에 대한 고찰」, 『국어교육연구』, 경북대 사범대 국어교육과, 1985.
설성경, 『춘향전의 비밀』, 서울대학교 출판부.
설성경, 「춘향전 주제의 특성」, 『한국학연구 방법론』, 민족문화사, 1983.
설중환, 『판소리 여섯마당 뜯어보기』, 나남출판, 2000.
유영대, 『심청전 연구』, 문학아카데미사, 1990
윤경수, 『한국고소설의 동굴모티프 연구』, 태학당, 1999.
윤홍로,『창작과 비평』, 창작과 비평사, 1996.
李相澤·尹用植, 『古典小說論』, 韓國 通大出版部, 1986.
인권환, 『흥부전 연구』, 집문당, 1991.
임형택, 『판소리에 있어서의 신재효와 토끼전』, 창작과 비평사, 1984.
조윤제, 『한국문학사』, 탐구당, 1987.
장석규, 『심청전의 구조와 의미』, 박이정,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