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국제정치경제론] 세계화의 덫

등록일 2003.12.03 | 최종수정일 2016.08.2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세계화의 덫' 중에서 제 5장 속편한 거짓말 부분을 읽고 쓴 독서감상문과 서평의 성격을 가지고 있는 보고서입니다. 단지 책의 내용을 요약하는 것이 아니라 비판과 지지의 내용을 동시에 싣고 있는 보고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목차

Ⅰ. 서

Ⅱ. 세계화란 무엇인가?

Ⅲ. 제 5장 요약 및 평가
·양 대신에 용 : 아시아의 경제 기적
·공정한 무역 : 과연 가난한 자를 위한 보호인가?
·보호주의 : 부자를 위한 보호인가?
·독일 모델 : 생산입지에 관한 거짓말
·하강 기류로부터의 탈출구는 없는가?

Ⅳ. 결

본문내용

Ⅰ. 序
이 책을 읽고 나서 나는 스스로에게 가장 기본적이고도 어려운 질문을 던져 주었다. "과연 세계화란 무엇이며, 나는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는 것일까?"라는 질문이다. 저자는 세계화의 시대를 [20 대 80의 사회]라 특징 지우고 있다. 즉 앞으로 지구촌 전체에서 오로지 약 20%의 사람들만이 좋은 일자리를 가지고 안정된 생활속에서 자아실현을 할 수 있으며, 그 나머지 80%의 대다수는 실업자 상태 또는 불안정한 일자리와 싸구려 음식속에서 그럭저럭 살아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아마도 저자는 『세계화의 덫』이라는 책의 이름처럼 세계화의 부정적인 면들을 분석하여 세계화가 지금의 모습이 아니라 '삶의 질의 세계화'를 위해 변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듯 하다.
나는 이 보고서에서 먼저 세계화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에서부터 출발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세계화의 여러 측면을 알아본 후, 저자의 생각에 대한 나의 견해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오늘날 한국사회는 어떠한 모습으로 세계화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세계화의 덫을 읽고 쓴 독서감상문이자 서평입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