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결혼과 가정] 출산기피의 원인/대책

등록일 2003.12.03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REPORT를 위해 한달이라는 많은 시간을 투자해서 정말 열심히 인터뷰하고, 조사하고, 정리(생각)하였습니다.
열심히 한것인만큼 절대!! 후회하지 않을것입니다.
고득점 받았습니다..^^#

목차

■ 서론
1. 우리나라의 현실
2. DINK 족

■ 본론
1 . 각 유형별 출산기피의 원인
● A형
A형은 ‘경제적 부담이 크다.’ 형
● B형
B형은 ‘일이 아이보다 중요하다.’ 형
● C형
C형은 ‘아이의 행복이 우선, 부모의 무책임이 싫다.’ 형
● D형
D형은 ‘부부 중심의 삶을 살겠다.’ 형
2. ‘출산기피’에 따른 영향

■ 결론
1. ‘출산기피’에 대한 대책(종합적 대책)
● 의식적 측면
● 정책적 측면
● 정리(종합)
2. 나의 의견(입장)
3. 마무리 (Report 후기..)

본문내용

1. 우리나라의 현실
아이를 낳는 것이 여자의 소명이라고 생각하던 시절이 있었다. 불과 10 여년전만 해도 아이를 낳지 않은 여자의 삶은 절반의 실패로 간주됐다. 그리고 2003년, 대한민국의 여자들은 아이 낳기를 거부하고 있다고 한다. 분명한 사실 하나는 그것이 여자들의 잘못은 아니라는 것이다.
얼마 전, 흥미로운 법안 하나가 국회로 올라갔다. 그 이름도 아름다운 '출산안정법'. 자꾸만 바닥으로 고꾸라지는 출산율을 부축하기 위해, 아이가 만 18세가 될 때까지 국가나 지방 자치단체가 양육비용을 일부 부담하자는 법안이다. 아동수당을 지급하고, 출산 비용도 조세특례제한법에 따라 감면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여자들에게는 근래에 보기 드물게 흐뭇한 법안일 것이다. 그러나 문제가 하나 있긴 하다. 이 모든 혜택은 셋째 아이부터 적용된다고 한다.
현재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여성 1명당 1.3명으로, 불과 몇 년 만에 세계 4위 수준으로 심각해졌다. 독신 여성이 늘어나기도 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아이를 갖지 않는 부부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탓이다. 불임이라거나, 아이가 있는 배우자와 재혼했다거나, 집이라도 장만한 후에 아이를 가지려다 시기를 놓쳤다거나, 이 밖에 외부적인 이유로 출산을 하지 못한 여자들 말고도, 출산 자체를 꺼리는 여자들이 많아졌다.

참고 자료

주간 조선, 뉴스메이커,한겨레 등 주간저널..
결혼과 가정책.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