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사회학자] 막스베버

등록일 2003.12.0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참고 자료로만...

목차

없음

본문내용

1864년 4월 21일에 태어난 막스 베버는 당시 유럽의 후진국이었던 독일 튀링겐의 에르푸르트시에서 태어났다. '철혈재상' 비스마스크의 주도로 연방공화국으로 탈바꿈하던 시점에 상류층의 집안에서 성장한 그는, 어린 시절을 병약하게 보냈지만 유명한 학자들과 저명인사들을 이웃에 둔 탓으로 유럽의 학문적 전통을 쉽게 접하고 조국의 당면문제들도 쉽게 접할 수 있었다. 이러한 지적 분위기는 그의 생애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그는 하이델베르크에서 대학을 다니면서 그의 아버지처럼, 그는 연구분야이자 직업적 훈련분야로서 법학을 선택하였다. 하지만 그에 더하여 경제학, 역사학, 철학 등 다양한 학문을 접하였다.

사회학자로서 그가 말하는 사회학이란, 사회적 행위의 해석적 이해에 관심을 갖고 그로 인해 그 과정과 결과에 대한 인과적 설명에 관여하는 학문이다. 즉, 행위 하는 개인이 자신의 행동에 대해 어떤 주관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한, 행위의 주관적 의미가 타인들의 행동을 고려하고 그로 인해 그 과정 속에 반영된다면 그것은 사회적인 것이라는 것이다.

베버는 사회적 행위의 틀 안에서 인간주체를 문화과학에 통일시키는데 관심을 가지고, 광범위한 역사적 전망에서 파악된 제도와 과정에 대한 연구를 강조하였다. 즉, 프로테스탄트 윤리, 산업화 이전의 사회구조, 관료제, 국민국가 등의 전체론적 범주를 다루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