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3D애니메이션] 3D 애니메이션의 모델링

저작시기 2003.08 |등록일 2003.12.02 워드파일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 3D Animation의 제작과정
- 3D Modeling의 종류와 설명

본문내용

모델링(Modeling) 과정이란 스케치를 통하여 선별된 캐릭터를 3D software에서 입체적으로 구성하는 작업이다. 즉, 3D로 물체를 그리는걸 말한다.따라서 소묘가 기본 기술이 된다. 또한,이것은 단순하게 사각형 박스나 구, 혹은 얇은 판(플랜)같은 걸로 시작되며, 여기에 면을 나누고, 점을 당기고, 면을 추가하고, 면을 뽑아내고 함으로써 사람을 만들고, 몬스터를 만들고, 하는 것이다.
3차원 모델링은 보통 서피스(Surface)모델링과 솔리드(Solid)모델링으로 나눌 수 있다. 그래픽 분야의 3D 작업에서는 서피스 모델링이, 엔지니어링 분야에서는 솔리드 모델링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또 다른 방식의 구분으로 모델러를 폴리곤(Polygon) 모델러, 패치(Patch) 모델러로 나뉜다. 폴리곤 모델러는 예부터 전해내려오는 전통적인 모델링 방식이다. 패치 모델러는 요즘 가장많이 사용되는 방식이다.
=> 내부가 비어있지 않은 상태의 모델을 말한다. 예를 들어 나무토막의 일부를 잘라냈다고 하더라
속은 항상 같은 물질로 채워져 있을 것이다. 이렇게 속이 채워져 있는 상태의 모델링은 질량이나 무게 등을 표현하거나 계산하여 주어야 하는 CAD 등에서는 중요하게 인식되어 지고 있다. 기계설계, 해석, 제조과정에 있어서 어떠한 어플리케이션이나 프로세스에 대해서도 솔리드 모델링의 유용함과 적합함은 모두가 인정하고 있다. 이 모델링은 주요한 CAD 기술이 되었다. 그 주요한 이점들 중의 하나는 "topology"라고 불리는 다양한 지오메트리의 연결을 위한 기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며, 그밖에도, 구조해석을 수행하고, 래피드 프로토타이핑을 위한 STL 파일을 생성하며 서피스로는 할 수 없는 'shelling'과 같은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 내부가 비어있는 상태의 모델 형태를 말한다. 예를 들어 빈 상자의 일부를 잘라낸다면
속이 비어있는 상태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속이 채워져 있지 않은 모델은 표면만을 다루므로 솔리드 모델링보다 더욱 자유로운 곡면을 만들 수 있다. 이 모델링은 스타일링 뿐만 아니라 인간공학, 산업, 기체역학, 그리고 개념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어떤 디자인이건 사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가장 큰 강점은 미적인 디자인을 위한 자유형상을 창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3차원 모델러가 이 방식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