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정치사상] 신자유주의의 미래

등록일 2003.12.02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서론

2.본론
1)신자유주의의 의미
2)신자유주의 등장배경
3)신자유주의의 특징
4)신자유주의의 표면적 목적과 내부의 문제점 비판
5)신자유주의의 과거와 미래
6)신자유주의와 신보수주의

3.결론

본문내용

2000년을 맞은 오늘날의 세계에서 특히 주목되는 것은 신자유주의라는 지배이데올로기를 철학으로 하는 세계화의 가속화와, 신자유주의자들이 제기하고 있는 탈인간성화인 듯 싶다.
세계화의 최초 형태는 식민주의였다. 지금 진행되고 있는 세계화는 대의제 민주주의와 시장경제 사이의 사전합의를 추정하고 있어 마치 모든 사람들 사이에 동의가 성립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것은 사실이 아닌 이데올로기에 불과한 것이다. 이런 방식은 마치 문제의 해결책을 포고형식으로 선포하여 진실한 논의를 막아버린 것이나 다름이 없다. 또 마치 자연적 진리, 당연한 진리 같은 것이 존재하여 이에 거슬리는 것은 모두 역사에서 제거해버리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이 `자연적 진리', 특히 자유주의적 세계화의 결과는 무엇인가. 빈부 격차가 이중적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하나는 선진국과 후진국의 격차, 또 하나는 선진국 안의 빈부 격차이다. 이러한 상태는 교란과 분쟁을 일으키지 않을 수 없다. 인류사는 어느 대륙에서나 조화와 균형의 발전사는 아니었다. 역사는 언제나 대결, 이해력 결핍, 전쟁, 청산을 통한 역사였다. 그런데 지금 우리 역사 앞에 뚜렷이 윤곽을 나타내고 있는 것은 또 폭력이고 대결이다. 어떤 이들은 차라리 이것이 더 낫다고도 한다. 왜냐하면 그래서 역사는 미리 쓰인 숙명론적인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 증명되기 때문이다. 물론 폭력을 한탄해야 하지만 실은 인류사 자체를 개탄해야 할 문제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