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 일본 종교

등록일 2003.12.02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II. 일본의 종교와 국민성
1. 일본에서의 종교 형성
1) 신토
2) 불교
가) 선종
3) 신흥종교
4) 크리스트교
5) 야스쿠니 신사
2. 일본인의 종교관과 국민성
2-1.싱크레티즘(重層신앙)
2-2. 교단귀속과 종교적 관심
2-3. 가정의 종교와 개인의 종교
2-4. 절대성과 관용성
III. 마치면서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어떤 사회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하위문화로서의 종교문화는 대단히 핵심적이며 중요하다. 때문에 우리가 일본사회·문화에 대한 이해를 확대하려고 할 때 종교문화에 대한 이해는 거의 기본적이며 선행적인 작업에 들어간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일본에서의 종교는 좀 특이한 점이 있다. 신도와 불교 신자가 대부분이긴 하나 국교라고 할만한 종교가 마땅치 않을뿐더러 불교, 신도, 기독교 등이 교묘히 공존하고 있다. 예를 들면 일상생활의 행사는 불교와 깊이 관계되어 있으면서도 설날에는 신사를 참배하고 결혼은 교회나 성당에서 올린다. 또한 크리스마스 이브에는 각 가정에서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나눈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처럼 생활의 중요한 한 면을 차지하고 있는 종교를 통해 이러한 일본만의 특징의 원인과 일본인들의 국민성에 대해 접근해 보고자 한다.

II. 일본의 종교와 국민성

1. 일본에서의 종교 형성

일본은 예로부터 자연의 아름다움과 그 온화한 기후 때문에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나라를 신의 나라로 믿게 하였다. 수많은 카미(神, 성스럽고 초인간적인 존재)들이 가득 사방에 가득 차 있다는 믿음이었다. 또한 씨족은 사회, 경제, 정치적인 단위였으며 우지 카미(氏神)를 중심으로 하는 종교적 연대성의 단위기도 하였다. 이런 기본믿음을 바탕으로 일본 고유종교로서 신토(神道)가 나타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