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생활과조경] 조경사

등록일 2003.12.02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고대 유럽의 정원

(1) 이집트의 정원

(2) 고대 서 아시아의 정원

(3) 그리스의 정원

(4) 고대 로마의 정원

본문내용

(1)이집트의 정원

이집트에서는 그 특이한 기후 풍토에 의해 특유한 정원양식이 발생하였다. 열대성 기후를 가진 이집트에서는 숲이야말로 내리쬐는 따가운 햇볕을 가려 시원한 녹음을 제공해 주는 위안처였으므로 수목은 대단히 중요시되어 무육에 많은 힘을 기울였다.
이집트에서는 수복의 무육이 기반이 되어 원예가 발달하였다. 고제국시대의 제4, 제5 왕조, 중제국시대의 제 12왕조는 그 최성기라고 하며 수많은 수목이나 포도와 채소류를 가꾸는 상태를 전해 주는 갖가지 자료가 발견되고 있다.
그 당시 정원은 모두 높은 담장에 의해 둘러싸인 방형의 공간으로서, 그 입구에는 이집트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탑문이 서 있다. 높은 담장 안에는 시커모어, 대추야자, 이집트 종려 따위의 정원수가 열식되었으며, 이러한 나무에 둘러싸여 네모난 생김새의 연못이 만들어졌고, 정원의 하나인 키오스크가 그 물가에 세워진다. 정원수로서는, 위에 적은 세 가지 이외에 무화과나무나 아카시아가 쓰였으며, 그 가운데에서도 특히 시어모어는 이집트 정원에서 빼 놓을 수 없는 나무로서 그 열매와 목재가 실용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 나무가 제공하는 녹음은 살아있는 자는 물론 죽은 자에게도 안식을 준다고 믿어져 왔다. 과수 나무로는 무화과나무와 포도나무 이외에 석류나무도 즐겨 심었다.

참고 자료

조경사(1978 윤국병著 일호각)
생활과 조경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