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한국경제] 한국 경제위기 극복과 개혁

등록일 2003.12.02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I. 서론
II.본론
1. 한국 경제의 시대적 흐름
2. 경제개혁의 과제와 방안
III.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성장을 지속해 왔던 국가들 중 하나였던 한국은 1997년 외환금융위기에 빠져 들었다. 높은 투자율과 저축률, 재정균형, 낮은 물가상승률, 소폭의 경상수지 적자를 특징으로 하여 비교적 건실한 경제기초를 유지해 왔던 한국이 외환-금융위기에 직면하게 된 것은 동아시아 발전모델의 구조적 취약성에 기인된다. 물론 한국과 같은 후발 산업국가의 괄목할 만한 경제성장 배경에는 동아시아 발전모델에 따른 국가의 법적-제도적 지원이 있었다. 즉, 국가는 국제분업체제에 신속하게 대응하면서 경제성장에 필요한 투자를 제공하였으며 수입제한, 금융특혜, 세제지원을 통해 국내기업을 육성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국가가 투자재원을 전략산업에 집중 투자해 온 한국의 발전전략은 과잉중복투자를 초래했고 단기외채의 급격한 유입에 따라 금융부문의 부실화가 심화되었다. 즉, 정부의 묵시적 지급보증으로 인해 기업들은 도산위험을 신중하게 고려하지 않고 무분별한 투자를 감행했다. 결국 관치금융하에서 정부의 보증으로 인한 기업의 도덕적 해이(moral hazard)가 금융기관의 부실을 초래했던 것이다. 또한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했던 임노동과정에 있어서도 경직성이 심화되었다. 즉, 임노동과정에 있어서 분절화된 단순반복작업에 기초한 노동조직 원리로 인해 노동생산성이 하락되었으며 임금관계의 경직성으로 인해 노동생산성보다 실질임금의 상승을 초래하게 되었던 것이다.
이 글에서는 한국 경제 위기를 초래하게 된 시대적 흐름을 살펴보고 경제위기 요인을 기업, 금융, 노동이라는 세 가지의 구조적인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한국의 경제위기 극복과 개혁을 위해서는 경제위기를 초래한 구조적 요소인 기업, 금융, 노동 부문에 있어서의 모습과 해결할 수 있는 방안들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