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학] 중국

등록일 2003.12.01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언론에 부는 자유화 물결
■다같은 중화민족(中和民族)
■중국의 인재 양성
■중국은 지금 디지털 시대
■베이징 올림픽, 올림픽에 거는 기대
■외국 기업의 중국 사로잡기

본문내용

중국의 경제발전에 대한 우리의 대응책을 모색해보기 위해서는 중국 현실에 대해 먼저 정확히 파악해야 하겠다. 중국의 상황에 대해 가장 잘 표현한 말이 "13억 중국이 뛰고 있다."가 아닐까.
냉전 체제가 무너지면서 세계는 이데올로기의 대립보다 더욱 강력한 경제 패권의 장악을 놓고 각 국이 보이지 않는 치열한 경제 전쟁을 치르고 있다. 또한 사회주의 국가에서 시장경제 체제를 수용한 중국의 새로운 시도에 세계는 주목하고 있다. 90년대 이후 중국은 숨 가쁜 변화를 거듭해 왔다. WTO 가입과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유치에 이르기까지 짧은 시간 동안 중국이 세계 무대에서 일구어 낸 성과는 과히 괄목할 만하다. 인구가 많고 땅이 넓지만 가난의 굴레를 짊어진 중국이란 나라에 대한 시각들은 최근 몇 년 동안 몰라보게 달라졌고, 오히려 21세기 경제대국의 대열에 들어설 것이라는 희망적인 견해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 언론에 부는 자유화 물결
지금 중국은 사회주의 체제 위에 시장경제를 실현하고 있다. 중국은 냉전 체제가 무너진 뒤 사회주의를 지키고 있는 지구상에 존재하는 몇 안 되는 나라 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지금 중국은 차 대신 코카콜라 캔을 들고 거리를 활보하는 젊은이들, 스카이라인을 자랑하며 우뚝 솟은 건물들, 대학가의 유학을 준비하는 대학생들, 헐리우드 영화의 광고 플랜카드들로 중국 대륙에 성큼 들어온 세계화의 냄새를 맡을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