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려, 역사, 생활문화사, 국사, 중세사] 고려시대의 남녀관계

등록일 2003.12.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역사교육과를 복수전공하면서 한국생활문화사라는 과목을 수강하면서 좀 독특한 교수님을 만나서 인터넷에서 따온게 아니라 직접 도서관에서 찾아서 책을 구해 직접 타이핑하고, 초안까지 짜서 쓴 공들인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고려시대의 부부관계
2.고려시대 여성의 생활
3.고려시대 여성의 위상
-맻음말

본문내용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남녀간의 사랑에 대한 이야기는 무궁무진하다. 그만큼 옛날을 살던 사람이건 지금 이 시간에 살고있는 사람이건 「사랑」은 영원한 테마요, 인류의 과제인 것이다. 이번에 한국 생활문화사를 수강하게 되면서 가장 알고 싶었던 것이 바로 과거에 이 땅에 살던 우리 핏줄들은 어떻게 사랑을 하며 살았을까? 라는 다소 감상적인 질문이었다. ‘남녀 칠세 부동석’이니 ‘칠거지악’이니 ‘출가외인’이니 하며 남녀간의 사랑을 막말로 "저질“취급했던 조선시대의 사랑방식에 대해서도 퍽 궁금증이 갔으나 사대주의니 숭유억불정책이니 하며 사랑자체를 쉬쉬했던 그들의 생활방식에 솔직히 정이 가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와 같은 정상적인 사랑방식(? 이 부분에 대해서도 지금의 사랑방식이 ‘정상적’이라고 말할 수 없는 거겠지만 현재의 시각으로 봐서)은 아니었을 거라고 생각이 되기에, 나는 눈을 좀더 멀리 떠서 조선 이전의 시대, 즉 고려시대의 사람들의 사랑방식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다.

참고 자료

한국사 뒷이야기 박은봉 지음 실천문학사 1997
한국 생활사 박물관-고려생활관1 사계절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