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민족유일당 운동과 신간회

등록일 2003.12.01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머리말

Ⅱ. 중국 관내지역의 민족유일당운동
1. 유일당운동의 배경과 전개
2. 유일당운동의 좌절

Ⅲ. 만주지역의 민족유일당운동과 3부통합운동
1. 유일당운동의 전개와 좌절
2. 3부통합운동

Ⅳ. 국내에서의 신간회운동
1. 신간회의 배경과 창립과정
4. 신간회의 창립
5. 신간회의 활동
6. 신간회의 해소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국내외 독립운동전선에서 끊임없이 추진된 활동의 하나는 민족의 독립운동 역량을 한 곳으로 결집하는 문제였다. 이러한 노력과 시도는 해방을 맞는 순간까지 지속적으로 추진되면서, 한국 독립운동의 한 줄기를 이루었다.
민족의 독립운동 역량을 결집하는 문제는 독립운동의 출발과 더불어 제기되었고 이것은 흔히 대동단결로 표현되었다. 1917년 상해에서 활동하고 있던 독립운동가들이 중심이 되어 제기한 ‘대동단결선언’ 이는 “국내외 독립운동자들이 대동단결하여 유일무이한 민족의 대표기구를 세우자.”는 것으로, 대동단결의 당위성과 그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 그 대표적인 움직임이었다. 하지만 국내외에서 별다른 호응이 없었고, 대동단결을 위한 시도도 이루지 못하였다.
민족의 대동단결은 후에 3.1운동을 통하여 실현되었다고 할 수 있고 그 상징이자 구현체로 임시정부 1919녀녀 3월과 4월에 걸쳐 국내외 각지에서 모두 8개의 임시정부가 수립되었다. 이 가운데 실제 조직과 기반을 갖고 있던 노령의 대한국민의회, 상해의 임시정부, 국내의 한성정부가 통합을 추진하여, 그 해 9월 하나로 통합되었다.
를 수립할 수 있었다. 임시정부는 3.1운동의 산물이며 민족이 대동단결한 구현체였고, 민족의 대표기구로 독립운동을 지도․통할해 나갈 최고기구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