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농촌사회와 문화] 나주 궁상면과 농민회

등록일 2003.12.0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2달여 동안 현지답사와 자료조사 및 나주시 경찰분의 도움으로 완성한 perfect한 자료입니다.
이와 관련된 자료를 원하시면 이자료가 절대적이라 생각됩니다.

목차

1. 서론
2. 나주 궁삼면 토지탈환운동 연구
1). 나주 궁삼면 토지탈환운동
2). 궁삼면 토지 탈환 운동의 특징
3. 나주 농민회
4. 현재 농촌문제
1). 농민 이경해씨 자결이 남긴 교훈
2). 농가부채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도시에서 살고있는 우리들은 농촌, 농민을 우리와는 멀리 떨어진 단어로 느끼며 살아가고 있다. 지금 우리는 농민의 삶과 그들의 역사를 배우러 떠나려 한다. 하지만 목적지의 위치도 정확히 모르며 농민 분들께 무엇을 여쭤봐야 할지도 막막하다. 순탄치 않아 보이는 답사지만 우리는 일단 가보려고 한다. 그들의 살아 숨쉬는 삶을 느껴보고 싶다.
토요일 아침 우리는 학교에서 모이기로 했다. 학교 후문에서 나주·영산포로 향하는 버스가 있었다. 버스를 기다리는 우리의 얼굴에는 기대 반 두려움 반이 섞여 있다. 교외로 나오면서 농촌의 모습이 유리창에 스친다. 30분 정도 후에 버스는 나주에 도착했다. 문제는 지금부터 시작이었다. 우리는 버스노선을 정확히 알지 못했다. 더욱이 나주는 5일장으로 인해 굉장히 복잡했다. 버스터미널 안에 있는 상점 아주머니께 궁삼면 일대(왕곡·세지·지죽)의 위치를 여쭤보았다. 아주머니는 터미널에서 왕곡으로 향하는 버스가 곧 올 거라고 하시면서 상세히 친절하게 가르쳐 주셨다. 우리는 아주머니가 가르쳐 주신 버스를 타고 왕곡으로 향했다. 우리는 버스 안에서도 어르신들께 연신 왕곡의 위치를 확인했다. 역시 시골 어르신들은 푸근한 할아버지 할머니의 모습이셨다. 어르신들의 도움으로 왕곡면에 도착한 우리들은 파출소로 향하였다. 토요일 오후에 도착해서 도움을 받을 수 기관은 파출소밖에 없었다.

참고 자료

나주 궁삼면 토지탈환운동 연구 -논문-
현지답사
나주 농민회 홈페이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