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 과학혁명의 구조

등록일 2003.12.0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정상과학에로의 길
3. 정상과학의 성격
4. 퍼즐풀이로서의 정상과학
5 .패러다임의 우수성
6. 이상현상, 그리고 과학적 발견의 출현
7. 위기에 대한 반응
8. 과학혁명의 성격과 필요성
9.

본문내용

먼저 저자는 총 13장에 걸쳐서 과학을 안전히 객관적인 방법에 의해 대상의 본질을 차츰 차츰 밝혀 나간다고 생각했던 사람들에게 도전적인 질문을 던진다. 또한 객관과 주관의 상호 연관성, 역사 발전의 불연속성, 가치관의 혁명적 전환기에서 우리가 취할 태도 등에 대하여 새로운 인식을 하도록 유도 해 나가고 있다

1, 서론 : 역사의 역할
저자는 '과학의 발전'에 관해 의구심을 가지게 된 계기를 잘 나타내주는 말이 있다. 역사가 어떻게 정의되느냐에 따라서 과학의 이미지가 달랄 수 있다. 교과서 내지 교육용 교재로부터 얻어진 과학의 개념이란 마치 어느 국가의 문화의 이미지를 관광안내 책자나 어학교본에서 글어낸 격이나 다를 바 없이 실제 활동과는 잘 맞지 않는다. 이러한 새로운 역사적 고찰을 통한 과학사의 서술이 암시하는 것은 역사의 역할이다.
이러한 과학사의 서술들은 과학의 한 측면을 두드러지게 드러내게 된다. 관찰과 경험을 통한 과학적 믿음에 대한 제한은 결정과정에 개인적, 역사적 사건으로 이루어진 임의적인 요소가 그 구성성분으로 끼어들게 되기 때문이다.
이런한 전문분야의 공약이 기존 전통을 파괴하는 이상 현상들을 더 이상 지탱해 줄 수 없을때 비상적(ExtraOrdinary)한 연구들이 시작되며 이를 과학 혁명이라 부른다. 이러한 새로운 이론의 동화는 기존 재구축과 기존 사실의 재평가를 요구하는 데, 이는 한 사람에 의해서 또는 하룻밤 사이에 완결되는 일이 거의 없는 본연적으로 혁명적인 과정이다.

참고 자료

토마스 쿤의 과학혁명의 구조에 대한 정리에 대한 리포트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라며, 목차는 책의 목차대로고요!!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