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정치사] 한국 민주주의 발전에 대한 연구

등록일 2003.12.01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3,000원

목차

Ⅰ. 문제 제기
Ⅱ. 유교적 문화유산
Ⅲ. 현대 한국정치문화의 성격
1. 권위주의
2. 중앙집중주의
3. 파벌주의
Ⅳ. 유교와 권위주의적 정치문화의 상관관계에 대한 비판
Ⅴ. 민주적 정치문화의 형성
1. 민주주의와 제도개혁
2. 지방자치와 민주주의
3. ‘시민주도형’ 정치사회로의 전환
4. 민주적 습속과 문화
Ⅵ.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민주주의를 접근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이데올로기적 접근도 있을 수 있고 제도적 접근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들은 민주주의를 정착시키는 데에 성공을 거두지 못하였다. 프랑스는 혁명 속에서 민주주의를 이데올로기로 받아들였다. 이데올로기로 받아들인 민주주의는 허공 속에서만 맴돌고 떠돌았지 땅에 뿌리를 내리지 못하였다. 프랑스가 시민혁명을 겪고도 오랫동안 민주주의를 정착시키지 못했던 것은 민주주의를 이데올로기로 받아들였기 때문이었다. 공산주의도 같은 맥락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데올로기로 공산주의가 추구되었기 때문에 실패할 수밖에 없었다.
시민혁명을 겪지 못한 독일은 민주주의를 형식적 제도로 받아들였다. 지구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민주헌법을 만들고 바이마르 공화국을 수립하였다. 1919년에 세워진 이 공화국은 1933년에 붕괴됨으로써 15년을 넘기지 못하였다. 독일사회에 뿌리를 내리지 못하고 겉만 빙빙 돌다가 사라져버린 것이 바이마르 공화국이다.

참고 자료

참 고 문 헌
◈ 국내서
김만흠, <한국정치의 재인식>, 풀빛, 1997.
박찬욱, “민주화와 정치제도화”, <정치민주화와 삶의 질(3차년도)> 연구보고서, 서울대 사회과학연구원.
박충석, <한국정치사상사>, 삼영사, 1982.
백완기, <민주주의 문화론>, 나남, 1994.
손봉숙, “한국의 정치문화와 반공이념”, <한국정치학회보>, 제17집(1983).
신도철, 김광웅, 최명, 박찬욱, <민주주의의 미래: 의식과 이념적 성향분석>,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0.
신도철, “How and Why Do Individual Citizens React to Democratization?: The Korean Dynamics in a Comparative Perspective", <정치민주화와 삶의 질(3차년도)> 연구보 고서, 서울대 사회과학연구원, 1997.
안병준, “정치변동과 제도화”, 한국정치학회편, 안청시外, <현대한국정치론>, 법문사, 1986.
안청시, “민주주의의 심화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치개혁”, 한국정치학회, 한국정치특 별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정치경제의 위기와 대응>, 1998.
안청시, “한국정치문화의 특성과 변화”, 서울대, 한국정치연구소, <한국정치연구> (창간 호, 1987).
안청시, “한국정치와 제도개혁: 체제구상 및 권력구조 개편의 모형과 방향”, 서울대, 한국 정치연구소, <한국정치연구> (8, 9호 합병호, 1999).
윤천주, <한국정치체계: 정치상황과 정치참여>, 서울대학교출판부, 1978.
이정복, “한국정치발전의 과제”, 한배호 편, <한국의 민주화와 개혁>, 세종연구소.
임혁백, “한국 민주주의의 공고화: 평가와 전망”, 한배호 편, <한국의 민주화와 개혁>, 세종연구소.
차기벽, “일제의 식민통치와 한국민족주의사상”, 한국정치학회 기획, 안청시편, <현대한 국정치론>, 법문사, 1992.
한배호, <한국의 정치>, 박영사, 1984.
한배호, 어수영, <한국정치문화>, 법문사, 1987.
함병춘, <한국의 문화전통과 법>, 한국학술연구원, 199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