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동학농민운동

등록일 2003.12.01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동학농민운동의 원인과 배경
2. 동학농민운동의 전개과정
3. 동학 농민 운동의 성격과 의의
4. 동학농민운동, 대중운동의 선구자

본문내용

1. 동학농민운동의 원인과 배경
1-1 시대적 상황
조선왕조의 봉건적 질서가 해이해지기 시작한 18세기부터 조선을 이끌어 왔던 봉건질서가 파탄을 맞게 되어 농민운동이 일어나게 된다. 그 당시 안으로는 탐관오리의 부정·부패와 집권자들의 탄압이 가중하고 있었고 밖으로는 일본, 중국 등 제국주의의 정치·경제적 침투가 계속되어 조선왕조는 크게 동요하였고 민중은 위기의식을 느꼈다.
대원군의 집권기간 10년 동안은 부정·부패를 척결하고 탐관오리를 없애려는 조정의 의지로 민생안정과 부국강병을 이루는 듯 했으나 대원군이 물러나고 등장한 민씨 척족정권은 부정과 부패 그리고 무능으로 일관하여 매관매직이 공공연히 자행되고 탐관오리의 횡행으로 민생은 피폐해지고 국가재정은 고갈되었다.
그런 가운데 농민들은 가혹한 수탈에 시달렸다. 조선 팔도의 농민들이 예외 없이 이런 형편에 처해 있었으나 산업의 거의 전부가 농업이었던 호남지방은, 농업의 중심지였던 까닭에 벼슬하는 자들의 경제적 욕심을 가장 풍족하게 채워줄 수 있는 호남지역의 농민들은 다른 지역의 농민들보다 더 극심한 수탈을 겪어야 했다.
실제로 호남지방은 국가재정의 절대적 기반으로 전세미 전국의 64.5% 였고 콩, 목면, 세전을 합해 전국 조세수입의 51.7%를 부담했다. 그리고 탐관오리들이 수탈대상으로 노리는 호남지역에 대한 당시의 상황을 매양 황현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