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한국근대사] 한국 광복군의 구조와 활동

등록일 2003.12.01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2,500원

목차

1. 머리말
2. 초기의 부대 편제
3. 개편 후의 부대 편제
4. 광복군의 활동
5.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한민족은 일제의 침략으로 빼앗긴 나라를 찾기 위해 무장독립투쟁을 전개하였다. 이러한 무장독립투쟁은 한말의 의병투쟁을 시작으로 만주지역을 중심으로한 독립군의 무장투쟁과 1940년대 韓國光復軍의 항일투쟁으로 이어졌다. 한국광복군은 임시정부의 국군으로 중국관내에서 독자적으로 설립되어 초모활동과 훈련을 통하여 조직을 확대해 갔다. 또한 연합군과 공동작전을 계획 추진하는 등 연합군의 일원으로 항일항쟁에 적극 참여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한국광복군에 대한 연구는 1970년대부터 이루어졌고 특히 1975년 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에서 펴낸『독립운동사』 전 6권은 그 대표적인 연구업적이라 할 수 있다. 이와함께 朴成壽·秋憲樹·李鐘學·李鉉淙 등의 선구적인 연구가 나와 광복군연구의 단초를 열었다. 1980년대에는 임시정부에 대한 연구와 함께 광복군에 대한 연구도 진행되어 李鐘學·李延馥·李炫熙·盧景彩 교수 등의 연구로 광복군의 실체가 체계화 되어 나갔다. 1990년대 초반에 그간의 광복군에 대한 연구성과를 집대성하고 또 새로운 자료를 추가하여 韓詩俊 교수의『韓國光復軍硏究』(일조각, 1993)라는 수작이 나온 것은 광복군연구의 큰 성과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광복군의 조직과 활동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검토하려고 한다. 광복군은 총사령부만으로 창설된이래 지대를 설치하고 招募活動을 통해 인원을 증가해 갔다. 인원이 증가하자 그 예하에 區隊 및 分隊를 설치하는 부대편제를 이루었다. 이러한 편제는 내·외부적 요인에 의해 여러차례 개편을 겪었다. 여기에서는 광복군의 부대편제를 1942년의 부대개편을 중심으로 초기의 편제와 개편후의 편제로 각각 나누어 다루었다.

참고 자료

韓詩俊 교수의『韓國光復軍硏究』(일조각, 199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