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국어국문학] <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 박태원 > 감상과 분석

등록일 2003.12.01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현대소설강독 수업에서 발표시간에 준비한 자료입니다.
작가 박태원과 그의 작품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 대해 여러모로 충실히 조사를 해서 많은 정보를 싣고 있으며, 실제로 사흘 이상의 시간을 들여 그의 작품의 요소들을 직접 분석한 글들을 작성해 실었습니다.

목차

1. 들어가기에 앞서.

2. 작가 박태원

3. 줄거리

4. 소설 속의 구보

5. 작품 해설
① 고현학
② 이중 노출과 몽타쥬 기법
③ 연상기법
④ 새로운 문장 표현
⑤ ‘의식의 흐름 기법’ → 플롯의 약화 또는 해체
⑥ 공간의 의미 → 플롯의 약화 또는 해체
⑦ 플롯의 약화 또는 해체

6. 덧붙임-나의 생각 또는 감상

본문내용

이 작품은 1934년 8월 1일부터 9월 19일까지 '조선 중앙 일보'에 연재되었던 박태원의 중편 소설이다. 민족 항일기에 문학을 하는 지식인의 무기력한 자의식을 형상화한 작품인데, 이상(李箱)이 '하융'이란 필명으로 삽화를 그리기도 했다.
이 소설은 박태원의 생활을 반영한 그의 자전적 소설로, 발표된 직후 새로운 형식의 소설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주인공인 '구보'가 집을 나서서 다시 집으로 돌아오기까지(집 - 천변길 - 종로네거리 - 화신 상회 - 전차 안 - 조선 은행 앞 - 다방 - 거리 - 경성역 - 조선 은행 앞 - 다방 - 거리 - 다방 - 거리 - 식당 - 거리 - 다방 - 거리 - 술집 - 카페 - 종로 네거리 - 집) 하루 동안, 길거리에서 만나게 된 여러 가지 일들 속에서 반응하고 있는 구보의 의식 세계가 주요 내용이다. 그런데 그것은 일정한 의식의 기준에 의해 통일된 입장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도중에 우연히 부딪히게 되는 단편적인 사실들에 의해 촉발되는 두서 없는 생각들일 뿐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