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와 음악] 영화속에 나타난 재즈의 역사

등록일 2003.12.01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영상론 수업에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은 영화와 음악을 접목을 시켜보려는 시도에서 작성되었습니다.
그중에서 재즈음악과 영화의 역사 속에서 서로가 만나고 있는 부분들을 찾아 보았습니다. 특히 낯설게만 느껴지는 재즈음악의 역사와 특징을 간단하게 살펴보고, 그러한 재즈가 영화속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어떻게 함께 걸어 왔는지 알아 보았습니다.

목차

1. 재즈음악의 역사와 장르
2. 재즈음악과 영화의 공통점
3. 재즈와 함께 걸어온 영화

본문내용

나는 음악을 사랑한다. 그리고 음악이 없는 삶을 생각해 본 적이 없는, 음악인을 꿈꾸고 있는 철없는 젊은이이다. 음악이라고 하니 거창하게 들릴지도 모르겠지만, 대중음악을 이야기하고 있다. 특별하게 한 장르에 대해 집착하고 있진 않지만, 최근에는 주로 락음악과 재즈음악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그리고 나는 영화를 좋아한다. 아주 전문적인 영화 매니아라고 하기엔 자신이 없지만, 나름대로 많은 관심을 가지고, 흔하지 않은 영화도 찾아 보려고 한다.
이 과제를 선정하기 전까지 여러 가지 주제를 두고 고심이 많았다. 영상과 역사라는 소재를 가지고, 내가 좋아하는 대중음악와 영화라는 장르를 어떻게 접목을 시킬 수 있을지 적지 않은 고민이 되었다.
원래는 락음악을 영화에 접목시켜 보려고 하였다. 사실 재즈보다는 그 성격과 장르의 구분이 뚜렷하고 시대적인 배경 등이 영화와 함께 쉽게 설명될 수 있을 것 같다는 개인적인 판단에서 였다. 하지만, 의외로 관련자료를 찾는 것이 힘들었고, 또 너무 안일하게 준비를 미루어 왔기도 했으며, 결정적으로 내 자신의 역량이 부족해서 결국은 재즈음악과 영화로 선회하기로 했다.
굳이 동영상이 아니더라도, 과거의 유명 대중음악 아티스트들의 공연 포스터나 앨범 자켓 등을 시대별로 두고, 그 기호와 텍스트의 상징 등을 분석해 볼까도 생각했었으나, 역시 그 방면에 대해서 역량이 모자란 자신을 원망만 하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