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동양유학] 문묘에 대하여

등록일 2003.12.01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성균관의 문묘에 관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문묘의 기원과 유래에서부터 문묘의 구성까지 정리하였습니다. (명륜당, 대성전 등등...)

목차

1. 문묘의 역사
1) 문묘의 기원
2) 한국 문묘의 유래
3) 문묘의 건치
4) 문묘의 재건
5) 오늘날의 문묘

2. 문묘의 구성
1) 대성전과 동서무
2) 명륜당과 동서재
3) 기타 부속시설

# 별 첨

본문내용

문묘의 기원
중국 당(唐)나라 739년 공자(孔子)가 공자문선왕(文宣王)으로 추봉(追封)됨에 따라 문선왕묘라고 부르다 원대(元代) 이후로 문묘(文廟)라고 하였다. 중국에서는 한(漢)나라에서 유학을 정치이념으로 채택하면서 공자에 대한 국가적 규모의 제사를 행하였다. 처음에는 그 출생지인 궐리(闕里)에 한정되었으며, 수(隋)나라 때까지는 주대(周代)의 문물제도를 정비했다고 하는 주공(周公)이 국학(國學)의 사당에서 선성(先聖)의 자리를 차지하고 공자는 선사(先師)로서 배향(配享)되었을 뿐이다.
그 후 당의 태종이 유교정치를 표방하면서 공자가 선성의 자리에 모셔지고 안회(顔回)가 선사(先師)로 배향되었으며, 송대에 주희(朱熹)가 의리와 명분에 입각한 정통(正統)의 확립을 강조함에 따라 문묘의 향사제도가 정비되었다.

한국 문묘의 유래
한국에서 공자 사당의 유래는 통일신라 때인 714년(성덕왕 13) 김수충(金守忠)이 당나라에서 공자와 그 제자인 10철, 72제자의 화상(畵像)을 가지고 돌아와 왕명에 의해 국립대학에 해당되는 국학(國學)에 모신 것에서 비롯되었다. 고려시대에도 중국의 향사(享祀)제도를 따라 운영되었으며 주자성리학이 전래됨에 따라 대성전(大聖殿) 건립이나 배향자 정비가 이루어졌다.

참고 자료

http://www.naver.com 백과사전 "문묘"
성균관 유림
.net 서울 600년사
http://myhome.naver.com/jrjaryosil 종로구청 자료실
http://www.kwangsankim.or.kr 光山金氏 종친회
자연생태사이트 '메가람'
종로의 명소(종로구, 199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