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디어선거와 인터넷] 미디어 선거와 인터넷

등록일 2003.12.0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 배 경
2. TV토론을 통한 미디어 정치
3. 결론 : 미디어선거의 문제점과 보완책
참고(관련 신문기사)

본문내용

인간의 자유정신과 창조성 존중으로부터 시작된 대중사회의 도래로 더 이상 대중(mass)은 전제왕권을 인정하지 아니하고 대중에 대한 계몽을 통한 인간존엄에 대한 확신과 이에 대한 발로로 커져버린 공동체 사회에서 실현가능하고 적합한 정치제도를 원했다. 이것은 바로 스스로가 하나의 주권자이면서 또한 피지배자가 되는 민주주의이다. 이는 결정권의 본질적인 것은 국민이 갖고 있으되, 그 행사는 모두가 참여하여 직접 행사하는 것이 아니라 대표자를 선정하여 그들로 하여금 자신의 권리를 대리행사 하는 방식인 대의제이다..
하지만 대중사회는 구성원들의 일체감이 약하고 공동체사회에 비하여 공동체의식 보다는 다원성이 강하다. 또한 개인주의와 인기 지향적인 성향을 가지기 때문에 진리?진실에 우선하여 정당성을 평가하기보다는 외부귀인에 편향한 다수의 우세적 평가를 더욱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다. 즉 개개인이 살아가는 삶이 다차원적으로 개별 분리되어 있어, 세상사를 알기 위해서는 다(多) 커뮤니케이션의 중개자가 필요하다. 정치문제에 관하여 생각해 볼 때 이번 선거에서는 어느 후보가 나오며, 그들의 성향은 어떠하며 후보가 속한 정당의 정책은 어떠하며, 공약은 어떤 것인지 등 정보들의 습득과 경험에 대한 직접적인 참여가 불가하기에 뉴스 정보원에 의존하게 되며 선거를 통해 자신의 대표를 선출하고 정부 관리를 뽑는데 있어서 “미디어”를 이용하게 된다. 즉 대의 민주정치의 참여의 수단으로 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그리고 전달 수단인 미디어중에 가장 널리 이용되고 있는 것이 바로 인터넷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