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커뮤니케이션] 다매체, 다채널시대

등록일 2003.12.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간단 명료하게 요약정리하였습니다..!!

목차

Ⅰ. 다매체·다채널 시대의 화려한 개막
Ⅱ. 시청자 방송선택범위의 확대
Ⅲ. 매체 환경 변화
Ⅳ. 매체 패러다임의 전환기 위성TV, 인터넷 등 뉴미디어의 확산
Ⅴ. 기존 매체 이탈 현상가속 매체와 소비자간 위치 역전
Ⅵ.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환경,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지향

본문내용

Ⅰ. 다매체·다채널 시대의 화려한 개막

11월 30일, 국회 문화관광위원회에서 해묵은 법안이었던 통합방송법안이 통과됐다. 95년 무궁화 위성 1호기를 띄우면서 입법의 필요성이 제기됐지만, 5년 동안 숱한 논란을 불러 일으켰던 이 법안이 마침내 빛을 볼 것으로 보인다. 통합방송법이 시행되면 세상은 어떻게 바뀔까?
우선 통합이라는 의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국내 방송 산업은 지상파 방송, 종합유선 방송, 중계유선 방송, 위성 방송 등의 네 분야로 구성된다. 앞의 세 가지 방송 분야는 각각 개별적인 법적 근거를 갖고 있고, 관장해온 정부 부처도 동일하지 않았다.
지상파 방송은 문화관광부(예전에는 공보처)의 규제를 받고 있다. 91년 종합유선방송법에 의해 실시된 종합유선방송(CATV 방송)은 사업자(SO)와 프로그램 공급업자(PP)가 문화관광부, 전송망사업자(NO)는 정보통신부 관할 하에 있었다.
그리고 60년대 난시청 지역 해소를 위해서 만들어진 중계유선방송은 정보통신부 산하에 있다. 그러나 위성 방송 분야는 법적 근거조차 없었다. 95년 이후 세 차례나 무궁화 위성을 띄워 위성 방송 시대를 열었다고 좋아했으나, 법적 근거가 없어 63기에 이르는 방송 및 통신용 위성 중계기는 허공 속에 돌기만 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