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진보와 보수

등록일 2003.12.01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우리 사회의 냉전세력은 어떻게 형성되어 왔는가
1. 냉전세력의 뿌리는 무엇인가?
2. 친일세력이 왜 냉전세력으로 되었는가.
3. 냉전세력의 역사적 속성
4. 냉전세력 극복의 길

우리사회의 진보세력은 어떻게 형성되어 왔는가 - 임대식
1. 진보와 진보세력이란?
2. 한국의 진보세력이란 무엇인가?
3. 해방후는 민주화운동으로 상징되다.
4. 한국적 진보세력의 특성

본문내용

2. 친일세력이 왜 냉전세력으로 되었는가.
김구, 김규식등을 중심으로 하는 임시정부세력은 통일민족국가 건설을 목표로 평양의 남북협상에 갔다온 후 남한만의 단독정부 수립에 참가하지 않았다. 임시정부세력을 중심으로 하는 민족 해방운동 전선의 우익세력이 남한 단독정부 수립에 참가하지 않음으로써 남한 단독정부의 정권은 이승만과 한민당 세력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었다.
어느 민족사회를 막론하고 해방된 후 처음으로 성립되는 정권은 대체로 민족해방운동세력을 중심으로 성립되게 마련이며 그럴 때, 그 정권은 역사정 정당성과 정통성을 가지게 된다. 그러나 남한 단독정권으로 성립된 이승만 정권은 그런점에서 정통성이 약했다. 반대로 북에 성립된 정권은 동북항일연군에서 일본군과 직접 싸웠고 또 민족해방운동 단체인 조국광복회를 성립시켰던 세력과, 조선의용군을 조직하여 일본군과 전투했고 조선독립동맹을 결성해서 조국해방에 대비했던 세력들이 연합해서 세운 정권이었다.
이승만 정권은 역사적 정통성을 수립하기 위해 스스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이어받는다고는 했지만, 임시정부 주석 김구는 분단국가 정권의 경우 어느 정권도 임시정부의 정통성을 이어받을 수 없다는 사실을 분명히 했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 우리역사를 의심한다, 2002, 서해문집, 강만길외 지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