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교육이론] 학습에 대한 구성주의적 관점

등록일 2003.12.01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머리말

Ⅱ. 구성주의의 교수-학습모델
1) 인지적 도제이론(Cognitive apprenticeships
2) 상황학습(Anchored Instruction)
3) 인지적 유연성(Cognitive Flexibility)
4) 문제중심 학습( Problem- Based Learning: PBL)

Ⅲ.맺음말

본문내용

"이 세상 모든 일에 있어서 그렇듯이,......사람들은 어린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쳐야만 하는가에 대하여서도 결코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덕을 가르쳐야 하는 건지, 최선의 삶이 무엇인지를 가르쳐야 하는지, 아니면 보다 높은 지식을 가르쳐야 하는지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또 덕을 가르친다 해도, 우리가 지적인 덕에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지, 아니면 도덕적인 덕에 더 관심을 기울려야 하는 것인지 혼란스럽기 이를 데 없다. 또한 가르치는 방법에 대하여서도 사람들은 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 서로 다른 많은 사람들이 덕의 본질에 대하여 서로 다른 생각을 갖고 있고, 따라서 덕을 실천하는 데 있어서도 사람들은 자연적으로 서로 동의를 하기가 어려운 것이다......"

위에 적은 글은 지금부터 2000년도 훨씬 이전에 아리스토텔레스가 그의 유명한 책 [정책학]에서 교육에 관하여 설파한 것이다. 즉,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미 그때,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관하여 어떤 한 가지 확실한 정답을 사람들이 합의하여 만들어 내는 일은 지극히 어렵기도 하고, 또 그런 정답을 찾아낸다는 것 자체가 어리석은 헛수고가 됨을 통찰하였던 것이다. 우리 나라에서도 많은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이 있었는데 현대와 같이 정보화 시대에는 변화하는 환경과 이에 걸 맞는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교육이론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 같은 시대의 변화를 반영하여 구성주의(constructivism)라는 새로운 교육이론이 주목을 받고 있다.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을 강조하는 학습이론으로서의 구성주의에는 구성주의자들 나름의 지식형성과 습득에 대한 이해와 관점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교수-학습 모델이 제시되어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