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약용식물학] 카모밀라

등록일 2003.12.01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_- 단기숙제

목차

개관

본문내용

카모밀라는 국화과에 소속되는 Matricaria Chamomila Linne의 두상화를 수집하여 약용한다.
카모밀라는 북유럽, 서부아시아의 원산식물로서 약용을 목적하여 각국에서 재배된다.
일본에서는 "가마쓰레"란 이름으로 통용되어 왔었다. 카모밀라는 로오마카모밀라 Anthemis nobils Linne와는 구별된다.
로오마카모밀라는 유럽원산식물로서 잉글랜드에서는 오히려 카모밀라보다는 로오마카모밀라를 약용하고 있으며, 일본에는 오래전에 수입되어 야생상태로 번식한적이 있다고 전한다.
한편 Matricaria discoidea DC는 일본북부 사하린, 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하고 있는데, 그향은 카모밀라와
흡사하기 때문에 그 대용으로 쓰이고 있다. 카모밀라는
2년생초본으로서 우리나라에서도 잘 발육하며, 서울
등지에서는 월동이 가능해서 2년생의 식물은
초장(草丈)이 40 70cm에 달하며, 줄기는 직립이고 평활하며 영양조건에 따라 다수분지(分枝) 하며 쿠마린향을 풍긴다.
서울지방에서는 5월초순부터 줄기꼭지에 국화과 특유의 백색 설상(舌狀)의 화관은 압술을 주로한 중심부를 두고 한줄로 윤상(輪狀)배열된다. 매우 청초한 꽃 이어서 우리나라의 들국화를 연상케한다.
개화기에 이르면 그 향훈(香薰)이 주변에 퍼지기 때문에 행인의 발길을 멈추게 한다. 꽃이 필때는 우선 백색의 설상화가 개화하고, 황색의 관상화가 주변에서 동심원상으로 개화하며, 전관상화가 개화하는데는 7 9일 걸리며, 개화가 진행됨에 따라 설상화는 하수(下垂)하게 되며 이어서 낙화가 되고 황갈색의 종자가 성숙하게 된다. 약용꽃은 수집적기는 그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