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료 금속] Al-Cu합금 조성에 따른 상의 변화 및 TTT곡선

등록일 2003.11.30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이론적배경
◎합금이란?
◎상태도란?
◎열전대란?
◎로크엘 경도계란?
◎에칭이란?
◎광학현미경이란?
2. 실험목적
3. 실험방법
4. 결과
◎ Al-Cu의 조성에 따른 TTT곡선
◎ Al-Cu의 조직단면
5. 검토 및 토의
6. 참고문헌

본문내용

◎합금이란?
합금이란 금속에 다른 원소를 한가지 이상 첨가하여 얻는 것으로 첨가재는 꼭 금속원소일 필요는 없고 완전히 녹아서 혼합되지 않아도 된다. 다만 합금이 금속의 성질을 꼭 가져야 한다. 합금은 고용되는 정도에 따라 각각의 원자가 가지는 성질이 줄어 들게되고 온도와 조성에 따라 성질과 형태가 변하는데 변하는 반은중 가장 기본적인 4가지 반응을 공정반응, 포정반응, 공석반응, 포석반응이라고 한다.이 4가지 반응을 간단한 반응식으로 나타내면은 공정반응은 L →α( s)+β(s), 포정반응은 L +α( s)→β(s), 공석반응은 Γ(s)→α( s)+β(s), 포석반응은 α( s)+ν(s)→β(s)로 나타낼 수 있다.
합금을 만드는 이유는 필요한 특성의 금속을 얻을려고 제작을 한다. 이를 크게 나누면 먼저 주축이 되는 금속의 결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이고 다른 하나는 주축이 되는 금속의 특색을 더욱 강화 하기 위해서이다. 보통 열처리를 하지 않고 첨가원소를 넣는 것으로도 순금속보다 경화도 및 전기저항도 내식성등이 강화된다.
합금을 만드는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성분금속을 호합하여 도가니에 넣고 녹이면 되지만 균일한 합금을 만들기가 어려우며 성분금속의 끓는점이 다르면 끓는점이 낮은 금속이 많이 휘산이 되기 때문에 원치 않는 성분이 될 수 있다. 또 비중 차이가 많이 나면은 무거운 원소가 바닥쪽에 가라앉아서 균일하게 되지 못하게 되므로 정밀한 합금을 만들때에는 정확하고 균일하게 섞고 녹이는 것이 가장 중요한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상태도란?
상태도란 여러가지 조성의 합금을 용융상태로부터 응고되어 상온에 이르기까지 상태의 변화를 나타낸 그림을 말한다. 즉 합금의 성분비율과 온도에 따른 상태를 나타내는 그림으로서, 횡축에는 조성(%), 종축에는 온도(℃)로서 표시하고 있다. 그러나 횡축의 조성 즉 성분비율을 나타내는데에는 중량비율(wt%)이 보통 사용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원자비율(at%)로 나타낼 때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