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 경제와 사회

등록일 2003.11.30 한글파일한글 (hwp) | 2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장 인간과 경제
1. 씨받이와 귀남이
2. 심청이와 혼수
3. 엿공장과 핀공장
4.제비집과 아파트
5. 지하실의 독사
6. 늑 대 인 간
7.이빠진 동그라미
8. 빈대와 초가삼간
9. 신화와 믿음
.....

본문내용

우리나라의'씨받이'와'남아 선호' 문화는 먹고사는 문화와 연관이 있다. 또한 다른 문화나라에서 행해지는 갖가지 문화와 종교적 행위들은 원초적으로 경제문제에 뿌리를 두고 다고 하겠다."살기 위해서 먹는가, 아니면 먹기 위해서 사는가?" 자주 들어봤을 물음이다. 또한 고자는식색본야(食色本也)라!" 함으로써 인간의 본성을 먹고자하는 욕구와 교접하고자 하는 욕구에서찾고 있다. 먹는다는 것은 단기적으로 사는 방법이요, 섹스는 장기적으로 사는 방법이다. 섹스는 바로 자기복제행위이며, 세대와 세대를 잇는 징검다리이다. 그런 의미에서 먹는다는 것, 섹스한다는 것은 원초적 본능이지만 살아있다는 것 또한 살아서 남긴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사실이다.
다른 나라나 다른 문화권을 여행할 때 그 나라의 문화권을 이해하려면 반드시 시장과 뒷골목을 거쳐와야 한다고 한다. 시장이란 그 지역의 밥 문화의 상징이며, 뒷골목은 섹스문화의 상징이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씨받이와 씨내리 문화가 존재한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유교적 영향을 받아 남자들만이 제사를 지낼 수 있다고 믿고 있었으며, 죽어서 저세상이 가서라도 제사밥을 얻어먹어야 영생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러므로 사후세계에서의 생활 보장을 위해서 남자아기를 두어야했으며, 씨받이나 씨내리 문화가 생긴 것이다. 다른 나라의 경우도 이런 경우는 많다.

참고 자료

강남호의 테마경제 요약분입니다..
책의 대부분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서 이걸로 시험공부 하셔도 될거에요..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