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교육] [국어교육]4차국어교과서 비판

등록일 2003.11.3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심혈을 기울여 만든 자료입니다. 교재(교과서) 분석을 하시려는 분들에게 내용적인 면/형식적인 면 모두에서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교수자의 측면
① 교수 내용의 문제
② 교수 방법의 문제

2. 학습자의 측면
① 학습 동기 유발의 문제
② 학습 내용의 문제
③ 학습 방법의 문제

3. 교재(교과서)의 측면
① 삽화
② 학습 목표
③ 단원의 길잡이
④ 본문
⑤ 공부할 문제
⑥ 문법
⑦ 작문

*결론

본문내용

4차 교과서의 문제점의 절정은 ‘문법’이다. 소설이라는 제재를 다루면서 본문의 내용과 아무런 연계성을 갖지 못하는 문법이 등장함으로써 교수자는 물론 학습자 역시 학습에 대한 혼란을 면하기 어려운 것이다.
2. 형용사의 어간과 어말 어미 사이에도 동사처럼 선어말 어미가 쓰일 수 있다.
다음 문장의 형용사에 연결될 수 있는 선어말 어미를 보기에서 찾아보고, 그 문법적인 구실을 알아보자. 선어말 어미가 겹쳐 들어갈 수 있음도 알아보자.
[보기] -ㅆ-/-았-/-었-, -시-, -더-, -겠-

이것은 ‘문법’의 2번 문제의 내용이다. 전술한 바와 같이 교수자, 학습자 모두에게 혼란을 줄 수밖에 없는 질문이라는 점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 학습자들에게는 본문과 상관없는 문법을 공부하는 이유에 대한 그럴듯한 해명을 주지 못하며, 교수자들로서는 이러한 문법을 어느 수준까지 가르쳐야 할 지에 대한 고민까지 함께 안겨주는 문제인 것이다. 이 다음의 3번 문제에서는 ‘불규칙 형용사’에 대한 문제가 등장하는데, 이 역시 마찬가지이다. 다수의 학생들은 ‘불규칙’에 대한 명확한 개념을 가지고 있지 못할 것이다. 그러한 상황에서 교사의 설명을 다수의 학생들은 ‘이해’가 아니라 맹목적인 ‘암기’밖에는 할 수 없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