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이문화경영] 이문화경영 '외국인의 문화적 충격'

등록일 2003.11.3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구체적인 예를 들어
외국인이 우리나라에서 느끼는 문화적
충격에 대해 서술한 글 입니다.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외국인이 낯선 우리나라에 와서 받은 문화적 충격을 하나하나 나열하자면 수도 없이 많을 것이다. 각기 다른 문화적 환경에서 태어나고 자란 사람들이, 더욱이 그들이 만약 우리 문화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상태로 우리나라에 발을 딛였을 때에 받는 충격이란 엄청난 것이다. 비근한 예로 개고기를 들 수 있다. 우리는 전통적으로 개고기를 건강식으로 먹고 있다. 우리 문화에 대해서 이해하지 못하고, 또 이해하려고 들지 않는 외국인들은 무척 당황하고, 충격을 받고, 우리를 야만인이라 욕할지 모르지만, 그것은 엄연히 우리의 문화인 것이다. 기아에 허덕이는 사람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보다 더 잘 대접받는 애완견을 기르는 이들을 우리가 비난하지 않듯이 그들이 우리를 비난해서는 안된다.

다시 문화충격에 대한 이야기로 돌아가자. 문화충격을 줄이기 위해서는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그만큼 우리의 문화도 알아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레포트는 나에게 우리의 문화를 알고, 외국의 문화도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외국인이 느끼는 문화적 이질감, 충격을 알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을 찾아봤으나 어학 실력이 모자랐기 때문에 책에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밖에 없었다. 국립중앙도서관을 뒤져서 찾은 '외국인이 꼭 물어보는 우리 문화 영어로 표현하기' 란 책에서 많은 내용을 인용했으며, '한국인에게 문화는 있는가' (최준식 지음)에서도 몇가지 참고했다.
그리고 수업시간에 했던 발표내용과 주변의 외국인에게 들은 사항들도 글을 쓰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