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기업윤리] 다국적 기업과 문화적 상대주의

등록일 2003.11.30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다국적 기업의 정의
문화적 상대주의의 정의

본론
1.문화적 상대주의의 성립배경
2.초국적 기업의 대두
3.초국적 기업의 영향력행사
4.다국적 기업의 딜레마
5.다국적기업과 문화적 상대주의

결론

본문내용

다국적 기업의 정의

다국적기업은 국제 직접투자의 한 특수한 형태로서 단순히 해외에 지점 또는 자회사(子會社)를 두고 있는 것이 아니라, 현지국적을 취득한 현지법인으로서의 제조공장 또는 판매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현지의 실정과 모회사(母會社)의 전략에 따라 움직이고, 공통적인 풀(pool)에서 자본·인적 자원 및 기술 자원을 공급하는 국제적인 조직망을 가지는 기업조직 또는 그 기업조직의 일환이다. 다국적기업이라는 형태로 미국의 대기업이 해외진출 특히 유럽 여러 나라로 진출하게 되자, 선진 제국 사이에 치열한 시장 쟁탈전을 벌이게 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자본의 국제적인 집중이 급속도로 진행되었다.

이러한 독과점(獨寡占)의 강화로 한 나라의 국민경제나 기간산업이 외국자본의 지배하에 들어갈 것이라는 불안감이 생기게 되었다. 이미 1960년대 프랑스의 대통령 드골은 미국자본의 유럽 진출에 반대하고, ‘미국재외생산’에 얽힌 몇 가지 문제를 꼬집어 반미 기운을 일으킨 적도 있다. 또한 J.J.C.슈레베르는 그의 베스트셀러 《미국의 도전》(1967)의 머리말에서, “이제부터 15년 이내에 유럽에 진출한 미국기업이 유럽을 앞질러 미국·소련에 다음가는 세계 제3의 경제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EC가 9년째를 맞게 되는 현재, 이미 유럽 시장의 조직의 근본은 미국적인 것이 되고 말았다”고 충격적으로 문제를 거론하였다. 어쨌든 실제로 유럽 제국의 중핵(中核) 산업부문에서 외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점차 높아졌으며, 미국계 다국적기업에 매수당하는 기업이 늘어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