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행정사례연구] 미국판 정경유착 ENRON 사례

등록일 2003.11.30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최근 미국판 정경유착의 대표적 사례인 ENRON사의 사례연구 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Enron은 어떤 회사인가.

Ⅲ. 멸망의 길로 들어선 엔론

Ⅳ. 정·부통령과 막역한 관계

Ⅳ. Enron과 경제계의 비리관계

Ⅴ. 공적 영역의 사유화/민영화 촉진 정책이 사태의 구조적 근원

Ⅵ. 엔론에 투자한 미 국민 분노

Ⅶ. 엔론 몰락은 ‘폼페이 최후’

Ⅷ. 엔론 파산의 교훈
1. 외국돈 끌어들이는 개혁
2. 파멸 부른 투명성 묵살

Ⅸ.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요즘 기업이나 단체들이 윤리경영을 천명(闡明)하면서, 접대안하고 안받기, 선물 안받기, 심지어 배달선물 반환센터를 운영하는 회사도 있다. 그동안 우리사회의 접대문화가 좀 지나친 면이 있어 이를 개선할 필요는 있겠지만, 자칫 윤리경영의 본질이 이런 것인 양 착각을 해서는 안 될 것 같다. 윤리경영은 경영활동과 의사결정의 윤리성을 의미하는 것이지 조직구성원 개인의 윤리문제는 아니라고 생각된다.
그러나 기업의 의사결정을 담당하는 경영진의 윤리문제는 다르다. 경영진의 도덕성은 바로 기업의 윤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그 대표적인 경우가 미국 엔론(Enron)의 파산 사태를 들 수 있다. 약 10년에 걸친 경영진의 두 男女가 2인자 자리를 놓고 추악한 경쟁을 벌이면서 통제 불능의 기업문화를 형성, 결국 거함 엔론이 침몰하는 원인이 되여 버렸다.

미국판 대우사태로까지 일컬어지는 엔론부도. 미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기업 파산인데다 이른바 정치세력과 기업간 유착 의혹으로 미국 전역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사건이다. 이용호 게이트, 윤태식 게이트 등 소위 '게이트(gate)'에 익숙한 한국 언론들이 엔론 사태를 엔론게이트 라고 부르고는 있지만 아직 게이트까지는 진전되지 않았다. 영어로 'gate'라고 하면 정치권간의 비리 공방이 벌어질 때 붙이는 말로 정치적으로 불법 행위가 입증된 경우에 국한해 쓰이는 용어이다. 물론 그렇게 판명될 가능성이 크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스캔들(scandal) 정도이다. 각종 게이트라는 의혹과 비리노출로 인하여 만신창이가 되다 시피 한 한국의 정계는 미국의 정계가 파산신청을 한 엔론 사와의 유착의혹이 짙은 것 같은 보도에 어느 정도 위안을 받을 찌 모르겠다. 그러나 한국의 정계가 개입되어 있는 각종 게이트에 관한 비리 의혹은 미국 정부나 정계가 당하고 있는 유착 의혹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사실을 알아야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