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서양의 역사와 문화] (서야의 역사와 문화) 독서감상문

등록일 2003.11.3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시대적 배경과 대략적인 줄거리
Ⅱ. 독서후기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과 대략적인 줄거리

『어느 정치적 인간의 초상』은 <프랑스 혁명을 배후 조종한 패덕자 푸셰의 기묘한 인생>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만큼 프랑스 혁명을 배경으로 정치적 혼돈의 와중에서 수십 년 동안이나 온갖 교묘한 술수를 부리다가 역사의 저편으로 사라진 조세프 푸셰(1759∼1820)의 비화를 그려내고 있다.
스테판 츠바이크의 ‘조제프 푸셰: 어느 정치적 인간의 초상’은 철저한 몰(沒)도덕성을 특징으로 하는 한 역사적 인물의 전기이다. “실제의 현실생활, 즉 정치의 세력 범위에서는 탁월한 인물이나 순수한 이념의 소유자들이 일을 결정하는 일은 전혀 없고 그보다 한결 저질이지만 요령이 좋은 흑막(黑幕)적인 인간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는 인식 아래 저자는 출발한다. 우리 자신을 지키기 위해 이들 권력의 배후에 숨어있는 흑막적 인간을 인식하고 그럼으로써 권력의 위험한 비밀을 알려고 노력하자고 그는 책머리에 적고 있다.
1759년 선원의 아들로 항구 도시 낭테 근처에서 태어난 푸셰는 수도원 학교에서 교사로 일하다 혁명이 일어나자 승직을 버렸다. 낭테에서 자유주의자 클럽을 조직하고 부유한 상인의 딸과 결혼한다. 1792년에 국민 공회(公會)의원으로 선출된 그는 표나는 언동은 일절 피하면서 언제나 다수파 편에 선다. 처음 온건파에 가담했다가 루이 16세 처형 후에 강경 급진파가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