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리나라 출산 기피대책

등록일 2003.11.30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사례와 대책

본문내용

과거엔 결혼을 하면 자녀를 빨리 얻는 것이 가정의 완성의 결과이며 여자의 의무이자 행복처럼 생각되어지던 시대가 있었다. 하지만 현재는 다르다. 시대가 사람을 변하게 한 것인지 사람이 시대를 바꾼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자녀란 존재가 부부 생활에 필수 조건인지는 알 수 없게 된 것이다.
이러한 의식의 변화로 현재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큰 위기에 놓여 출산율 저하현상으로까지 놓여져 심각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과거에 일본은 1989년 출산율 1.57명 대에 달하자‘1.57쇼크’라며 출산장려정책을 쏟아내는 부산을 떨었지만 2001년 한국의 출산율은 세계 최저수준인 1.30명이다.
이렇듯 선진국에서는 100년 만에 형성된 저 출산 고령화 기조가 한국에서는 불과 20년 만에 이루어져 세계 인구사에서 유례가 없을 정도라고 한다. 이러한 출산율의 급속 저하는 보육문제 등 외적 요인에다 만혼, 독신풍조, 딩크족, 손쉬운 이혼 등 20년 전만 해도 상상하지 못한 가치관의 변화에 따른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이렇게 개개인의 가치와 개성 그리고 자기 자신이 가장 중시되는 이 시점에 자녀의 존재가 그들의 생활에 어떻게 자리잡을 것인지 이 시대에 자녀에 대한 젊은이들의 생각은 어떠할까? 우리는 이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설문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