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한국 근현대사의 민중의 역할과 역사적 의의

등록일 2003.11.29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좋은점수 받았습니다..많이 받아가세요..^^

목차

1. 모스크바 3상회의
2. 남북연석회의
3. 4.19 민중혁명과 5.16 군사쿠데타
4. 5.18 광주 민중 항쟁
5. 민중의 역사적의의

본문내용

1. 모스크바 3상회의

1943년 11월 미,영,중 삼국은 카이로에서 회담을 갖고 전후 조선의 독립문제를 논의 하였다. 이들은 2차 대전 종전 후 일본의 식민지인 한반도를 적절한 시기에 독립시킨다는데 합의 하였다. 이어 1945년 2월 미국 ,영국 ,소련은 얄타회담을 가지고 조선의 38선 분할에 따른 미,소 양자간의 신탁통치를 합의하였다. 그리고 같은 해 7월 일본에게 항복을 권유하기 위해 열린 포츠담회담에서 카이로 회담을 재확인하고 신탁통치를 다시금 확인하였다. 해방 후 미국과 소련이 각각 남한과 북한에 진주한 상황에서 그 해 12월 한국의 독립정부 구성을 위해 모스크바에서 미국, 영국, 소련의 외상들의 모여 회담을 가졌다. 여기서 미국은 외국인들에 의한 조선의 신탁통치를 주장하였고 소련은 조선인에 의한 임시 정부 아래 신탁통치를 주장하였다.
이러한 신탁통치 내용을 골자로 하는 모스크바 3상 회담의 내용이 전해지자 좌우익 모두가 처음에 다 반탁을 주장하다가 좌익 세력이 먼저 찬탁으로 방향을 전환하였다. 그들이 주장하는 찬탁의 이유는 찬탁을 하는 것만이 우리 민족의 실력을 양성하여 독립을 이루게 해줄 수 있다는 것이었다. 경제적으로 낙후된 한국의 상황을 반영할 때 강대국들의 지원을 받는 신탁통치가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