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 일본의 교육제도

등록일 2003.11.2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일본의 학교 교육 제도는 제 2차 세계 대전 후 미국 미국의 영향을 받아 크게 변하여, 현재는 한국이나 미국의 교육제도와 흡사하다.

일본에서는 문부성과 교육 위원회가 전국을 관할하고, 소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 대학 4년을 기본으로 하고, 의무교육은 중학교까지 9년간으로 되어 있다. 또 수사(修士:碩士) 과정 2년, 박사과정 4년의 대학원제 및 한국의 전문대학에 해당하는 2년 과정의 단기(短期)대학제도 한국과 흡사하다. 한국에 없는 학제로는 중학교 졸업자가 입학하는 5년제의 고등전문학교가 있는데, 중급기술자의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이다. 이 외에도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유치원이나 보육원 등도 있다. 어느 것이나 국공립과 사립의 두 종류이고, 각각의 특색을 살려서 운영되고 있어, 희망하는 학교에는 학생이 자유로이 시험을 치를 수 있다. 대학에서 고등학교·중학교·소학교에 이르기까지 학교간 격차가 심하여 입시 체제가 강화되어 있는 점도 한국의 경우와 흡사하다.

소학교에서 중학교까지 9년간 의무 교육이지만, 부모의 자녀에 대한 교육적인 관심이 강하여, 이미 대부분의 유아가 유치원에 다니고 있다. 더구나, 중학교를 졸업하는 대부분의 학생이 고등학교에 진학하고 있다. 그 비율은 지방보다 도시 쪽이 높다(93.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