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대한민국사

등록일 2003.11.2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1부 승리의 짜릿한 감격은 없었다. 2부 우리는 무덤 위에 서있다. 3부 또 다른 생존방식, ‘편가르기’ 4부 반미감정 좀 가지면 어때? 5부 병영국가 대한민국 총 5부로 구성되어 있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안중근은 테러리스트,신채호는 사기꾼?? 대한민국사 앞머리에 이런문구가 나온다. 왜 우리의 독립운동가들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저런단어들을 사용했을까? 역사는 누가 어떤 관점으로 어떤 기준을 가지고 보느냐에 따라서 바뀔수 있다. 미국 9.11을 놓고 봤을 때 엄청난 테러에 많은 사람들이 죽고 다치고 한 것은 엄연한 테러행위이고 빈라덴은 국제적인 테러리스트이며 이 사회에서 추방되어야할 나쁜 사람이다. 하지만 기준을 조금만 바꾸면 그는 위대하며 추앙받을 사람이 되고 그 나라 위인전에 실릴법한 사람, 아주 용기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미국같이 거대하고 세계1위 국가인 이 나라에 누구도 상상할 수 없는 저항을 했기 때문이다. 안중근 역시도 우리 나라 사람들에게는 훌륭한 사람이지만 일본 사람에게는 엄연한 테러리스트이며 살인자이다. 신채호역시 고고한 지사이기는커녕 자본주의 사회의 기본질서를 교란한 파렴치범인 것이다. 그렇게 생각해보면 위인들도 마찬가지 인 것 같다. 그때 그 시대의 상황에 맞게 추앙받는 위인들이 달라지며 그들에 대한 평가도 달라지게 마련이다. 이순신을 국민의 영웅으로 간주시키는 시대도 있었고 지금은 그의 행적에 과실을 들먹이며 그를 비판하는 목소리도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 대한민국 역시도 몇백년쯤 지난 미래에서는 과거일 테니 지금의 상황이 어떻게 쓰여지고 해석될지는 미지수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