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독일 ] 바그너와 히틀러

등록일 2003.11.2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시작하는 글

Ⅱ.히틀러의 등장시기의 시대적 배경
1.역사적 현실과 영웅에 대한 기대
2.사회적 진화론과 인종주의

Ⅲ.히틀러의 세계관
1.히틀러의 세계관 형성의 배경
2.히틀러의 세가지 이념

Ⅳ.히틀러의 권력 장악의 성공 핵심요인
1.최면과 세뇌
2.히틀러 양식
3.히틀러 신화화의 한계

Ⅴ.맺음말

본문내용

I. 시작하는 글
인류의 삶과 생활양식에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킨 산업혁명과 시민혁명 이후 세계는 20세기 전반기를 제국주의 전쟁의 시대로 보냈고, 20세기 후반기를 동서 냉전의 시대로 기록했다.
이러한 20세기의 가장 큰 사건을 뽑으라고 한다면 1 2차 세계대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세계대전의 발단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아돌프 히틀러(Adolf Hitler)』, 그는 독일민족주의, 반유대주의를 지니고 있었으며 독일민족지상주의자이며 반카톨릭 교회주의자인 쇠너르에 동조하였다. 지금부터 그의 생애를 통해서 그의 사회적 환경과 시대적 배경을 알아본 후 바그너의 영향을 받은 히틀러의 사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히틀러의 등장시기의 시대적 배경

1.역사적 현실과 영웅에 대한 기대
1918년의 패전은 사회주의자와 유태인들의 배반에 의한 것이라고 단정되었고, 패전과 이로 인한 영토의 상실로 독일 국민을 굴욕감을 되씹어야 했고, 그것이 국민 가운데 민족주의의 풍조와 국내의 배반자나 전승국에 대한 복수심을 낳게 된 원인이 됐던 것이다. 패전에 따른 경제위기를 주체할 수 없이 치솟아 오르는 인플레이션을 몰고 왔고, 거기에다 30년대 세계공황의 여파가 가세함으로써 당시의 독일은 도저히 어찌할 수 없는 처지에 놓여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