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매춘

등록일 2003.11.29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600원

목차

1. 매춘여성과 매매춘에 대한 사회적 인식
2. 매춘여성의 인권현실
3. 매매춘에 대한 국가정책
4. 매매춘 관련 유엔기준
5.매매춘 근절을 위한 프로그램 및 활동단체

본문내용

우리사회는 매춘여성을 빈곤이나 강간 등의 상처로 타의에 의해 매춘여성이 된 경우와 자발적 선택으로 매춘여성이 된 경우의 두 가지 부류로 구분하고, 전자에 대해서는 팔자가 드센 불쌍한 여성으로 동정적인 시선을 보내며, 후자에 대해서는 쉽게 살려고 향락을 쫓는 타락한 여성으로 평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전자나 후자나 모두 우리 사회에서 있어도 존재하지 않는 존재로 치부하고 싶은, 언론과 문화예술의 형태에선 호기심의 대상에 불과한, 그러나 현실 속에서 그들의 존재가 가시화되었을 경우에는 인간이하의 존재로 읽혀진다는 점에서 별반 다르지 않다. 하지만 매춘여성의 문제를 매매춘의 유입동기로만 평가하는 이런 시각은 매매춘 문제에 대한 근본적 접근을 어렵게 만든다.
특히 신형 매매춘이나 미성년자 매매춘, 원조교제 등을 다루는 언론의 태도와 사회 일반의 인식은 가히 폭력적이다. 이들은 손쉽게 돈을 벌고 더불어 성적 쾌락까지 즐기고자 매춘 공급을 자원하는 타락한 범죄자 혹은 일탈자로 취급됨으로써, 이들을 매매춘의 늪으로 내모는 사회구조적 문제를 간과하도록 만들며, 이들을 사는 매춘남성들에게 ‘스스로 섹스를 즐기려는 타락한 10대들과의 매춘행위’를 도덕적으로 정당화하도록 만드는 효과를 동반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