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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만과 운동

등록일 2003.11.2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대생활과 체육이라는 교양시간에 제출한 레포트입니당.

목차

1. 비만의 정의와 비만 측정법
2. 비만의 원인
3. 비만의 종류
4. 비만을 해결하는 운동요법
5. 단계별 운동 프로그램

본문내용

◈비만이란 무엇인가?

사람들의 생활환경이 달라지면 그들의 신체조건도 달라지고 따라서 질병에 대한 양상도 달라지게 마련이다. 최근 들어 선진국이나 우리나라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질병을 꼽으라면 성인병을 들 수 있다. 그 중 비만증은 그 자체가 성인병일 뿐만 아니라 다른 성인병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보통 비만이라고 하면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것(체중과다, overweight)이라고 단순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정확하게 비만증이란, 신체 내에 쌓인 지방질이 정상보다 높은 것을 말한다. 즉, 신체 활동에 의해서 소비된 칼로리보다 음식물로 섭취된 칼로리 쪽이 많을 경우 여분의 칼로리가 지방 조직으로 몸속에 축적돼 생기는 것이 비만증이다.
일반적으로 섭취한 에너지는 기초대사에 60~75%, 운동과 행동에 15~20%, 그리고 음식물의 소화, 흡수, 대사 등에 10% 정도가 소비된다. 그런데 이들 소비 에너지보다도 많은 에너지를 섭취하면 여분의 에너지는 중성 지방으로 전환되어 지방조직에 축적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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