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안락사] 신생아 안락사

등록일 2003.11.2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현대윤리학 수업 과제입니다.
신생아 안락사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관련자료를 덧붙임이고 개인적 의견도 담았습니다.

목차

1.의사결정의 윤리적 기초

2.유아를 위한 최선의 이익에 대한 고려문제

3.피터싱어의 비판적 관점

4.신생아 안락사의 잇점과 문제점

본문내용

전통적으로 의료계는 히포크라테스 선서의 정신에 따라 의사의 우선적인 책임은 생명의 보호에 있음을 강조하여 왔다. 그러므로 어떠한 경우에서도 의사의 직무는 생명의 보존에 있는 것이지 생명을 중지하는 일에 있을 수 없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제 이러한 원칙적 소명감이 환자의 고통과 경제적 부담 등으로 인하여 도전을 받게 되었다.
물론 우리는 안락사의 허용을 주장할 정도로 회복 불가능한 상태에 놓여 있는 신생아의 고통을 외면할 수는 없다. 그러나 치료를 할 경우 아이에게 장애를 남길 수도 있지만, 그러한 장애를 가지고 산다고 해서 꼭 불행한 삶을 산다고 볼 수는 없다. 어떤 고통스런 삶이라도 삶 자체가 죽음보다 좋다는 입장이다. 모든 사람에게는 그들이 견딜 수 있을 만큼의 고통이 주어진다고 생각한다. 그러한 불행이 있어도 자신의 의지에 따라 삶의 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본다.
생과 사를 결정할 수 없는 신생아의 비자발적 안락사는 궁극적으로 그 선택을 '누가' 하는가에 관한 문제이다. 부모의 권리가 우선되지만 감정의 문제, 재정적 부담 등으로 현명한 판단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또한 부모도 자식 앞에서 가끔은 이기적 존재로 전락할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할 수 없다.
더불어 의료현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상황에서 사실상 선택을 절대적으로 좌우하는 것은 의료 전문인과 제도이다. 따라서 전문인들과 법, 행정제도에 대한 충분한 신뢰감이 형성되어 있는가를 먼저 물어야 할 것이다. 살수도 있는 아이를 죽일 수도 있으며, 인간의 생명을 교묘하게 빼앗는 경우에 악용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