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논문비판] [논문 읽고 비판 검토하기]

등록일 2003.11.29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교육과정 수업 과제였는데요, 이 수업 굉장히 열심히 들었습니다. 숙제도 열심히 한 거구요. 사범대 학생들에게는 꼭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I. 내용 요약

II. 검토 및 비판

본문내용

전체 내용상에서 저자가 제시하는 아이디어는 새로운 것이 아니라 정리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 전반부에서 저자가 수업에 있어서 번역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번역은 지식의 본질을 훼손시키지 않게 적절히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한 것은 문맥상 필요에 의해 넣었다 하더라도, Hirst와 Phenix의 입장을 비교한 후 "지식을 분류할 때는 분류하려는 목적에 잘 부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 것은 탁월한 아이디어도 아니며, 차라리 분류하는 목적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 수 있다고 제시하는 것을 小연구과제로 삼는 게 바람직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다만 후반부에 교육과정내용선정의 기준으로 세 가지를 제시한 것은 이 연구의 의의에 부합한다고 볼 수 있겠다. 하지만 보다 명확하고 간단하게 진술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필자의 생각이지만, 1) 연구방법적 측면: "범주화된 지식은 방법적 지식과 명제적 지식의 결부 가운데 자체의 탐구방법을 갖는 것을 내용으로 삼아야 한다" ; 2) 경제성의 측면: "많은 학문 가운데 인간의 동일한 사고방법을 보장해 줄 수 있는 학문을 선정해야 한다" ; 3) 지식의 구조: "내용선정은 지식의 구조 속에 내재한 일반적 원리와 또한 원리와 원리들 간의 관계성을 찾아내야 한다" 등으로 간단한 명령문으로 제시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본다. 물론 이 표현은 앞서 요약에서 언급한 바와 크게 다르지 않지만, 實 논문에서는 간단히 제시하지 못하고 장황하기만 하다.

참고 자료

교육과정에 있어서 지식의 범주화와 그 내용의 선정문제
(경북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방법전공 李鍾源 석사학위 논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