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일본영화 완전개방에 따른 영향과 생각

등록일 2003.11.2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 머리글
2. 일본영화의 특징 및 발전과정
1) 초창기부터 제2차 세계대전까지의 일본영화
2) 패전 이후의 일본영화
2. 어떻게 철도원과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같은 영화는 상영가능하였는가.
3. 일본영화의 개방이 한국영화에 미치는 영향
1) 경제적인 측면
2) 문화적인 측면
3) 정치적인 측면
4. 일본영화의 개방에 대한 생각
◎ 참고 자료 ◎

본문내용

지난 9월 16일 문화관광부는 드디어 수차에 걸친 일본 대중문화 단계적 개방 조치의 마지막을 장식할 4차 일본대중문화 개방 조치를 발표하였다. 이에 따르면 2004년 1월이면 일본 대중문화에 걸어두었던 한국 사회의 공식적 빗장이‘완전히’제거되는 것이다. 이로써 '18세 이상 관람가’및‘제한상영가’등급의 극장용 영화, 일본어로 부른 가요 음반, 게임기용 비디오 게임물 등 그동안 3차 개방시에 규제를 하였던 마지막 부분까지 모두 개방하게 되었다.
이러한 발표는 또다시 한동안 잠들었던 뜨거운 찬반 쟁점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마치 5년전의 1차 개방 조치의 파장을 보는 듯 하다.
찬성을 하는 쪽의 입장은 다른 나라의 문화는 개방하였으면서 단지 과거의 좋지 못했던 민족감정이라는 단순한 비논리적인 이유로 문화적, 경제적인 발전을 저해하는 것은 옳지 못하며 문화교류를 통해서 우리의 문화도 함께 발전시키자는 것이고 반대를 하는 입장은 과거 일제라는 민족감정의 문제를 넘어서서 아직 미성숙한 우리나라의 문화성격상 무분별한 일본문화의 유입-외설적인 문화와 같은-은 전통적인 한국문화의 기둥을 흔들만큼 위험하다는 것이 그 쟁점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일본문화 전면개방 중에서도 본서에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