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PR] PR시대에 성공 하는 법

등록일 2003.11.28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PR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면서 PR의 시대가 열렸다. PR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기업들은 홍보실을 강화하고 PR회사들의 활동도 활발해지고 광고회사도 PR 비지니스 창출을 위한 조직을 강화하고 있다.
PR이란 무엇일까? 우리 나라에도 ‘신문고’와 같이 PR개념에 입각한 제도가 있긴 했지만 PR은 개방적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가지고 있는 서양에서 생겨난 말이다. PR은 말 그대로 공중(公衆)과의 관계를 의미한다. PR은 넓은 의미로는 마케팅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이미지 증진을 위한 제반 활동을 좁은 의미로는 언론 관련 대응을 의미하는 퍼블리시티의 의미로 쓰인다.
반면 홍보(弘報)는 PR의 번역이지만 국내에서는 본래 의미보다는 퍼블리시티 개념으로 인식되어 왔다. 퍼블리시티는 보도 자료 배포 등의 언론 대응 활동을 일컫는 좁은 의미의 PR개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국내에서는 퍼블리시티가 홍보이고 홍보라 하면 ‘언론 섭외’를 일컫는 말로 의미가 축소되어 왔다. 그러나 90년대 이후 홍보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홍보’라는 용어가 국내에서도 선진국에서의 PR개념과 동일한 의미로 인식되는 단계에 들어섰다. 기업이나 단체마다 차이는 있지만 홍보실은 사보, 사내방송, 대외 홍보용 간행물, PR이벤트, 퍼블리시티, 홍보 영화, 자문 위원회 운영뿐만 아니라 기업 광고, 조사 및 대외정보 수집, 로비, 사회공헌 활동 및 광범위한 업무를 관장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