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오늘날 학문 이론] 오늘날 학문의 고민과 반성

등록일 2003.11.2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서 론
-인문학의 위기와 조동일 교수의 말

2. 본 론
-불행한 출발
-일제에 항거하는 시기 학문의 시련
-분단시대 학문의 고민과 모색
-최근의 반성론과 방향 재정립
-장래를 위한 설계

3. 결론
-학문을 위해 끊임없이 나가려는 의지

본문내용

본론.
최근 들어서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인문학의 위기’라는 단어는 비단 오늘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왜냐하면, 지금 까지 축적되고 누적되어온 총체적인 결함들이 한꺼번에 뭉쳐서 나타난 결과라고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우리는 인문학의 위기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인간이 다루는 학문 전반에 위기에 대해서 논의 할 수 있겠는데, 그러한 테두리 가운데에서 우리나라는 비정상적인 이식문화의 유입으로 그 폐단이 더욱 악화되는 결과를 낳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현시점에서 뒤돌아본 우리나라 학문의 문제점에 관하여 조동일 교수가 비판한 글들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결론
앞에서 우리는 시간의 순서와 학문의 종류에 따라 우리나라 학문이 연구되어온 방향과 그 결과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오늘날에 직접 학문의 위기에 대해서 몸소 체험하고 있는 학자답게 문제점이 무엇인가에 대한 원인과 그에 따른 해결책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학문의 위기를 타계하는 길이 학자들이 전적으로 책임지고 해야할 일은 아니라고 본다. 현재 배우고 있고 또한 앞으로 미래에 후학들을 가르쳐야할 우리에게 책임이 있는 것이다. 지면에서 열변을 토하고 거시적인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이 학자들이 해야할 일이라면, 우리들은 그에 자극을 받고 탁상공론에 그치지 않으며 미시적이고 구체적인 방법을 사용해서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참고 자료

조동일, 「오늘날 학문의 고민과 반성」, 『겨레얼 5호(통권11호)』
(사단법인 겨레얼 찾아 가꾸기 모임,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