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트콘드리아에서 일어나는 세포호흡 (ATP합성)과정

등록일 2003.11.2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 Kreb's 회로 (시트르산 회로. TCA 회로)
◎ 전자전달경로

본문내용

식물의 세포호흡은 광합성에 의해서 저장된 에너지를 회수하고 세포의 생장과 유지에 사용되는 탄소 골격을 얻기 위해서 탄수화물이나 기타물질이 산화되는 일련의 경로를 말한다.
이들은 생장과 유지에 필요한 에너지와 탄소를 광합성 산물을 산화함으로써 획득한다. 생물이 생활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에너지공급이 필요하다. 생물은 이러한 에너지는 녹색식물의 광합성을 통해서 얻게 된다. 즉, 광합성은 물과 이산화탄소를 원료로 빛에너지를 사용하여 생명체가 요구하는 탄수화물을 만들게 되는데 이 탄수화물을 생물체의 생활에너지로 전환하는 과정을 호흡이라 하며, 이런 호흡은 세포의 세포질과 미토콘드리아에서 일어나고 있다. 세포호흡 과정은 해당과정, 크랩스 회로, 전자전달계의 세가지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여기서 해당과정은 세포질에서 일어나고 나머지는 미토콘드리아에서 일어난다.
ATP란 생물체 내에 존재하는 화합물이다. 아데노신이라는 물질에 인산기가 3개 붙은 것으로 고 에너지 화합물이기 때문에 이 인산기가 아데노신에서 떨어져 나갈 때마다 많은 에너지가 발생하게 된다. 생물체는 영양분을 분해하면서 나오는 에너지로 대사활동을 하면서 살아가게 되는데 이 에너지를 다른 형태로 저장해 두는 것보다 ATP형태로 바꾸어 놓는게 더 효율적이기 때문에 보통 생물체 내에서는 ATP로 저장한다. 에너지를 저장하는 물질정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