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동아시아 삼국의 문화 교류 방안

등록일 2003.11.07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2,600원

소개글

잘 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동아시아 인식
1. 동아시아의 개념
2. 동아시아 지역의 동일성
3. 동아시아 지역의 상이성

Ⅲ. 동아시아 삼국 문화의 교류 현황
1. 중국과의 교류-한류현상
(1) 한류의 현황
(2) 한류 현상의 성공 가능성
(3) 한류현상 이어가기
2. 일본과의 교류-일본 대중문화 개방
(1) 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현황
(2) 문화개방의 의의
(3)「한.일 국민교류의 해」-새로워지는
교류의 모습들

Ⅳ. 바람직한 교류방안
1. 정신적 측면
(1) 평등관의 확립
(2) 정체성 찾기
(3) 문화 다원주의 확립

2. 물질(틀)적 측면
(1) 호환 가능한 체제 구축
(2) 대상국에 적합한 구체적 방법의 적용
1) 對 중국
2) 對 일본

Ⅴ. 결론을 대신하며

<참고자료>

본문내용

자국의 문화가 훌륭하지 아니하고 유구하지 아니하다고 주장하는 나라를 찾는 일이란 거의 불가능하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자기 문화에 대한 애착이나 자존심은 곧 자신에 대한 애착이자 자존심일 수 있기 때문이다. 문화란 자신을 담고 있는 틀이다. 또한 그 틀은 자신에 의해 고안되고 형성되며 유지되어진다. 곧 자기 자신이 문화임을 의미한다.
현대는 문화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보인다. 개인에 대한 관심의 증대와 무관하지 않음은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을 것이다. 이러한 문화에 대한 관심은 서구 중심주의 논리에 의해 비하되었던 자국문화에 대한 자각을 가져왔다. 즉 서구 중심주의가 파괴된 자리에 자기 문화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이 자리하기 시작한 것이다.
동아시아의 현실도 이와 다르지 않다. 오랫동안 서구에 의해 미개화된 문화가 깨어나기 시작한 것이다. 비합리적 체계로 치부되어 오던 유교권 문화가 새로운 각도로 재조명되기 시작했고 공(空)과 여백의 사상 등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기 시작했다.
더군다나 21세기는 서구문화에 대한 자각이 일기 시작하면서 서구를 극복할 대안으로 동아시아 문화가 모색되고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 바야흐로 동아시아 문화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는 것이다. 때문에 동아시아에 위치한 한·중·일 삼국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시대적 대세가 동아시아로 기울기 시작했다고 하여 동아시아의 미래가 밝을 수만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기울기 시작한 대세를 어떻게 움직여 갈 것인가에 대한 고찰이 수반되어야 한다. 동아시아 삼국의 문화를 동질의 문화로 간단히 정의 내리는 일은 동아시아의 미래를 논하면서 가장 착각하기 쉬운 일 중의 하나이다. 그것은 삼국이 지리적·역사적으로 긴밀한 관계에 놓여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삼국의 문화는 간단히 정의 내려지기에는 너무나 긴 시간동안 단절되어 왔었고 그 시간만큼이나 다른 문화를 지니게 되었다.
동아시아를 대안으로 삼기 위해서는 먼저 동아시아를 대표하는 삼국 문화에 대한 고찰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이다. 그 동질성과 이질성을 살핌으로써 단순히 낙관적일 수만은 없음을 인식해야 한다. 이것이 바탕이 되었을 때에야말로 진정한 동아시아 문화를 구축하기 위한 그 교류방안의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며, 또한 이는 본 보고문을 작성하는 취지가 되는 셈이다.

참고 자료

『근대성, 아시아적 가치, 세계화』, 이환 지음, 문학과 지성사, 1999.
『동아시아인의 '동양'인식:19-20세기』, 최원식·백영서 엮음, 문학과 지성사, 1997.
『동아시아, 문제와 시각』, 정문길·최원식·백영서·전형준 엮음, 문학과 지성사, 1999.
『아시아적 가치』, 이승환 외 지음, 전통과 현대, 1999.
《일본대중문화의 개방과 아시아시대의 우리문화》, 서연호, 출전:리토피아 제4호.
http://www.chinainkorea.co.kr/사회문화/한류관련.htm <한류관련보도자료>참조
http://www.kjcec.or.kr/ : 제4회 한·일합동전체회의 주제발표 - 오코노기 위원·정구종 위원 글 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