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카이사르

등록일 2003.11.2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정말 많은 도움이 될거에요~~

목차

1. 들어가기
카이사르는 누구인가?

2. 풀어가기
카이사르를 통해서 볼 수 있는 리더십의 요건

1) 삼두정치
-> 확실한 현실 인식과 비전

2) 루비콘 강을 건너며“주사위는 던져졌다.”
-> 결단력, 단호함, 추진력

3) 카이사르 죽음의 의미
-> 너그러움과 포용성

3. 매듭짓기
카이사르에게서 배울 수 있는 리더의 덕목

본문내용

카이사르는 유럽의 뿌리인 로마의 지도자로 역사적으로 중요한 인물이지면서 고대 서양사에서 중요한 한 획을 그은 위대한 인물이다. 하지만 동시에 혹은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에게서 다양한 평가를 받는 인물이라는 점에서 과연 이러한 사람의 행동과 말들에서는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하는 점에서 그를 리더십 연구과제로 선정했다. 그의 일생에 있었던 큰 3가지 사건을 보고서 결론적으로 얻은 문제점과 화두(話頭)인 관용과 대화의 정치를 살펴보고자 한다.

1) 삼두정치
삼두정치란 로마 공화정 말기에 행해진 3명의 실력자가 동맹하여 국가권력을 독점한 정치형태를 이르는 말로써 전후 2회가 있었다. 1차 삼두정치는 기원전 60년 평민파 수령 카이사르가 원로원 벌족파의 세력을 누르기 위하여 장군 폼페이우스, 부호 크라수스와 비공식적인 동맹을 맺고 다음해 집정관이 되어, 세 사람이 희망하는 정책을 강경하게 실행한 정치체제이다. 그러나 이 결합은 굳은 것이 아니었고 카이사르가 갈리아 지방의 정벌을 위하여 로마를 떠난 사이에 약화되었으므로 기원전 56년의 루카회담에서 결속을 재확인하였다. 그러나 2년 후 폼페이우스의 아내인 카이사르의 딸이 죽고, 또다시 1년 후 크라수스가 동방 파르티아 토벌전에서 전사하였기 때문에 삼두정치의 일각이 무너져 동맹이 무너지고, 기원전 48년 카이사르가 폼페이우스를 격파하고 독재정치를 하게 되었다. 2차 삼두정치는 카이사르 사후에 맺어진 안토니우스, 옥타비아누스, 레피두스 간의 동맹이기에 여기서 언급하진 않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