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섀계화] 세계화와 문화제국주의

등록일 2003.11.2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세계화와 문화제국주의

목차

Ⅰ.세계화와 문화 제국주의

Ⅱ. 문화제국주의론의 이론 구성과 그 한계
1.문화제국주의론의 요지
2. 문화제국주의론의 한계
3. 문화제국주의론에 대한 비판적 성찰
4.문화제국주의론의 맹점

Ⅲ. 결론

본문내용

문화제국주의론은 제3세계의 일원으로서의 우리가 겪어야 했던 많은 사회적 모순을 의미있게 밝혀주었다. 서양에서 넘어온 것이라면 무엇이든 무조건 문화적 우수재로 탈바꿈하고, 서구의 가치관과 생활양식이 일상화되어 버린 한국 사회에서 서구의 문화 지배는 너무도 당연한 일이었지만 문화제국주의는 이러한 문화 현실이 결코 정상적인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밝혀 우리의 일상 생활을 반성적으로 보게해주었고, 이러한 각성 아래 우리 사회에도 많은 대항문화운동- 민중문화운동, 민족문화운동을 창출시켜 주었다. 하지만 문화제국주의론은 제1세계의 비판적 지식인들에 의해 제기되었기에 제3세계에서 근대화 기획의 실패로 인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불평등이라는 현실 고발이라는 수준을 넘어서지 못했다. 그래서 이제는 서구에서나 우리사회에서나 문화제국주의 논의는 점점 외면당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서구의 학자들이 문화제국주의 이론의 모순성을 지적하면서 문화제국주의론을 폐기한다고 해도, 우리는 그럴 수 없다. 문화제국주의론이 밝혀주었듯이 우리의 문화는 과거와 달라진 것이 없이 서구에 지배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결코 문화제국주의론의 비판적 문제의식을 버리기는 커녕 좀 더 날카롭게 다듬어야 한다.
이 글은 문화제국주의 이론 구성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으로 분석 단위를 개별 민족 국가로 삼는 점, 사회가 대안적 기술체계를 통해서만 자립할 수 있다고 보는 기술 결정론, 문화를 정치/경제의 반영적 체계로 보는 경제결정론의 전제를 깔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다운로드 맨위로